hbhemoglobin혈색소헤모글로빈수치 정상수치와 의미

hbhemoglobin혈색소헤모글로빈수치 정상수치와 의미

당뇨병은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질환입니다. 당화혈색호는 이런 당뇨병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데요 당화혈색소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화혈색소는 당뇨를 진단하기 위한 검사이지만, 심혈관질환의 위험요인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이기도 합니다. 당화혈색호 수치란 적혈구에 부착되어 있는 포도당의 정도를 말합니다. 즉 적혈구에 존재하는 혈색소에 당이 결합된 형태로 혈당이 높은 경우 당화혈색호 수치도 증가하게 됩니다. 적혈구의 생존 기간은 2~3개월이고, 적혈구가 살아있는 한 포도당은 계속해서 부착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화혈색소 수치는 2~3개월 동안의 혈당 평균치를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당화혈색소 정상치 범위는 어떻게 될까요?
당화혈색소 정상치 범위는 어떻게 될까요?

당화혈색소 정상치 범위는 어떻게 될까요?

당화혈색소는 백분률로 표시를 하며 미국이나 우리나라에서는 데시리터당 밀리그램(mg/dl), 캐나다나 영국에서는 몰 농도(mmol/mol)가 측정단위로 사용이 됩니다. 그리고 몰 농도에서 약18을 곱하면 mg/dl값이 됩니다. 아래에 건강한 사람과 당뇨질환 환자의 당화혈색소 정상치 범위를 표시해 두었습니다. – 정상치 범위(표준) : 6.0% 미만 아니면 126mg/dL(7.0mmol/L)미만- 당뇨질환 직전(주의단계) : 6.0% ~ 6.4% 아니면 126 ~140mg/dL(7.0~7.8mmol/L)- 당뇨질환 : 6.5%이상 아니면 140mg/dL(7.8mmol/L) 이상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 당화혈색소 정상치를 기준으로 관리하도록 권고되면서 있습니다.

혈색소 검사란?
혈색소 검사란?

혈색소 검사란?

혈색소검사는 혈중 혈색소의 양을 측정하여 혈액의 산소운반능력을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체내 적혈구 생산 증감, 적혈구 파괴 증가되거나 출혈로 인한 혈색소 수치 감소 같은 것을 검사합니다. 혈색소 검사는 팔의 정맥에서 혈액을 채취하여 검사를 시행합니다. 건강검진을 받고 2주후에 우편으로 받은 건강검진표 결과입니다. 혈색소가 기준치 조금 초과했네요. 간 수치가 조금 높게 나온 후부터 건강인 처지 상태가 점점 나빠진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렇게 결과를 보니 신체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당뇨검진 결과표에서도 보았듯이 혈색소 수치가 15.7로 나왔는데요. 혈색소 수치가 낮으면 빈혈이 되면서 혈색소 수치가 높으면 혈색소과다가 되겠습니다. 혈색소과다일 경우 그 원인을 추적하여 치료해야 할 것입니다.

철분이 해로울 수 있나요?
철분이 해로울 수 있나요?

철분이 해로울 수 있나요?

예, 철분은 너무 많게 섭취하면 해로울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이 철분 보충제를 고용량으로 복용하면(특히 공복에) 배탈, 변비, 메스꺼움, 복통, 구토, 설사 같은 것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량의 철분은 위벽의 염증과 궤양 등 더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고용량의 철분도 아연 흡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극도로 고용량의 철분(수백 아니면 수천 mg)은 장기 부전, 혼수, 경련, 사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철분 보충제안 어린이 두둔 포장과 경고 라벨 덕분에 어린이 철분 중독 사고는 크게 줄었습니다. 어떤 부분 인원은 혈색소 침착증이라는 유전 질환을 앓고 있어 체내에 독성 수준의 철분이 축적될 수 있습니다. 유전성 혈색소 침착증이 있는 인원은 치료를 받지 않으면 간경변, 간암, 심장병과 같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이 있는 인원은 철분 보충제와 비타민 C 보충제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철분 영양제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철분은 많은 종합 비타민-무기질 보충제와 철분만 함유한 보충제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보충제에 함유된 철분은 황산철, 글루콘산철, 구연산철 아니면 황산철의 형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철분이 함유된 보충제는 라벨에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는 경고 문구가 있습니다. 철분 함유 제품의 우발적 과다. 복용은 6세 미만 어린이에게 치명적인 중독을 일으키는 핵심 원인입니다.

혈색소 수치가 낮으면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으면

혈색소는 헤모글로빈으로 불리기도 하며, 적혈구의 핵심 성분입니다. 철을 포함하고 있으며 붉은색을 띠는 단백질입니다. 혈색소는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혈색소 검사를 통해, 산소가 체내로 잘 가고, 노폐물인 이산화탄소가 폐로 잘 오고 있는지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혈색소 수치가 낮으면 빈혈, 혈색소 수치가 높으면 혈색소가 과다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혈색소 검사의 목적은 빈혈, 적혈구 증가증의 정도 입증 및 추적 관찰입니다. 특히 혈색소 수치가 낮으면 빈혈 가능성이 있는데, 심할 경우 수치에 따라 수혈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매번 묻는 질문

당화혈색소 정상치 범위는 어떻게

당화혈색소는 백분률로 표시를 하며 미국이나 우리나라에서는 데시리터당 밀리그램(mgdl), 캐나다나 영국에서는 몰 농도(mmolmol)가 측정단위로 사용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혈색소 검사란?

혈색소검사는 혈중 혈색소의 양을 측정하여 혈액의 산소운반능력을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호기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철분이 해로울 수 있나요?

예 철분은 너무 많게 섭취하면 해로울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