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소비자물가지수(CPI) 30%대 둔화로 미국증시 상승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 30%대 둔화로 미국증시 상승

by. CaptainZoo 여러분들은 최근 동안 장 보실때 느낌이 어떤가요? 저는 항상 후덜덜 하답니다. 오늘 알아볼 경제용어는 금융기사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용어들입니다. Consumer Price Index 한국어로는 소비자 물가 지수 입니다. 말 그대로 소비자들이 느끼기에 물가 상승률이 얼마나 큰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는 미국 고용통계국 U.S Bureau of Labor Statistics에서 매월 게시하는 지수로써, 미국 전체 및 세부 지역 별로 소비재 및 서비스 시장에 관해 도시 고객이 지불하는 가격의 시간과 경과에 따른 평균 변화를 측정 한 것 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 말고 유가지수도 중요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 말고 유가지수도 중요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 말고 유가지수도 중요합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기준치로 나와서 나스닥이 일부 반등하였지만, 국제 유가 역시 인플레이션의 원인이자, 소비자물가지수에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국제유가 역시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휘발유 가격이 전월보다. 10.6가 올랐는데 앞으로도 유가가 지속해서 올라간다면 제조업 전반, 운송업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결국은 모든 원자재 및 소비재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섹터별 대표 ETF 추세
섹터별 대표 ETF 추세

섹터별 대표 ETF 추세

헬스케어주 0.35, 산업주 0.19 두 섹터 하락 외에 모든 섹터가 상승으로 마감하였습니다.

특히 기술주가 1.95%로 가장 크게 상승하였고, 이어 경기방어주 1.54%, 원자재주 1.08%, 유틸리티주 0.96%, 커뮤니케이션주 0.80%, 에너지주 0.77%, 금융주 0.22%, 부동산주 0.18%, 경기민감주 0.17% 순으로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뉴스를 보시면 금리라는 말을 꽤나 많이 들어 볼 있습니다. 은행에 가서도 금리는 어디서든 볼 있습니다. 금리는 원금에 지급되는 기간당 이자를 비율로 표시한 것 입니다. 쉽게 말해서 100만원을 은행에 예금하고 1년뒤에 110만원을 받았다고 할 경우 나는 원금 100만원에서 1년 뒤 110만원을 받았으니 원금에 지급되는 기간1년당 이자의 비율은 10가 됩니다. 이런 상품이 있다면야 은행에서 10년 이라는 문구를 보게됩니다.

즉 금리가 10인 것입니다. 금리이독립 같은 말인것입니다.

가격조사방법은?
가격조사방법은?

가격조사방법은?

품목별로 가격 수집이 효과적인 방법을 택하여 진행되는데 하지만 대체로 매월1회 정해진 시간에 수집하고 월중 가격 변동이 심한 품목은 매월 3회조사의 평균가격을 사용합니다.

통계정 조사직원들이 표본으로 선정된 백화점, 대형마트, 전통시장 등 전국 소매점을 직접 방문하고나 전화조사로 고객이 실제로 지출하는 가격데이터를 수집한다(국가 보조금이 지급되는 품목인경우 현실 가구가 부담하는 금액). 휘발유등과 같은 품목은 석유공사를 통해 동시에 가격을 수집하기도 합니다.

섹터별 대표 ETF 추세

섹터별 혼조세 마감하였습니다. 특히 커뮤니케이션주가 0.34로 가장 크게 상승했으며, 이어 경기방어주 0.24, 원자재주 0.07, 기술주 0.01 순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반면 부동산주가 0.32로 가장 크게 하락했으며, 이어 유틸리티주 0.31, 산업주 0.28, 경기민감주 0.20, 헬스케어주 0.07, 에너지주 0.01 순으로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금융 시장의 안전성 확보

금리 동결은 금융 시장의 안정성을 지속하는 역할을 합니다. 근래 일어난 은행들의 파산시그니처뱅크,SVB,퍼스트리퍼블릭은 미국 물가 상승률이 9까지 치솟는 등 인플레이션이 극심하여 금리 인상을 한 결과로 발생하였습니다. 예상치 못한 금리 인상은 은행들의 자산에서 상당 비율을 차지하던 미국 장기 국채의 하락을 가져왔고 그 결과 소비자들은 은행에서 예금을 인출하는 뱅크런 사태에 직면, 결국 은행의 파산으로 이어지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금리 인상이 예상되는 경우 주식시장에 긴장감이 높아질 수 있으며 이는 시장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므로 금리 동결은 주식시장의 안정성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 생활에 금리의 사용??

그렇다면 실 생활에서는 금리는 어떤 식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바로 대출입니다. 자신이 집을 사기 위해 대출을 받는 다면 해당 금리에 대한 이자를 지급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금리가 년10인 은행에서 대출을 100만원 받았다고 하면 1년뒤 자신이 상환해야 하는 돈은 원금 100만원과 이자10만원인 것입니다. 단위가 작으면 계산이 편리하지만 보통의 대출은 1년 2년 빌리는 것 보다. 10년30년으로 상환을 하고 그에 따른 이자도 어마어마하게 받아간다.

사진처럼 5억원의 돈을 연 4 이자율로 대출을 하고 30년 동안 상환을 할 경우 월에 약 230만원 가량의 대출금을 갚아야합니다. 30년뒤 원금이 5억인데. 이자가 3억 5천만원이나 합니다. 이 계산만 보시면 이런 바보같은 짓을 누가 할지 궁금해 진다. 하지만 대부분의 인원은 이런 바보같은 짓을 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비자물가지수 말고 유가지수도

소비자물가지수는 기준치로 나와서 나스닥이 일부 반등하였지만, 국제 유가 역시 인플레이션의 원인이자, 소비자물가지수에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섹터별 대표 ETF 추세

헬스케어주 0.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가격조사방법은

품목별로 가격 수집이 효과적인 방법을 택하여 진행되는데 하지만 대체로 매월1회 정해진 시간에 수집하고 월중 가격 변동이 심한 품목은 매월 3회조사의 평균가격을 사용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