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병 치매,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매의 전개 단계

알츠하이머질병 치매,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매의 전개과정 단계

노인성 치매란 정상적으로 생활해 오던 사람이 65세 이후 다채로운 원인에 인해 뇌기능이 손상되고 이전에 비해 이해 기능이 지속적이고 전반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상경험한 지장이 나타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반면 65세 이전에 발병하는 치매는 초로기 치매(pre-senile dementia)라고 부릅니다. 노인성 치매는 가역성 치매와 비가역성 치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노인성 치매 진단
노인성 치매 진단

노인성 치매 진단

노인성 치매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총 3단계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선별검사로 인지기능 저하 여부를 연구하는 것입니다. 진단검사로 인지기능 저하로 분류된 경우 신경인지검사를 수행하여 치매 여부를 진단하는 것입니다. 감별검사로 치매로 진단된 경우 치매의 원인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노인성 치매 진단에 있어 환자에 대해 가장 잘 이해하는 보호자의 보고를 통한 분명한 병력 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의사는 이전에 비해 기억력을 포함한 이해 기능의 변화가 있는지, 있으면 언제부터 어떠한 양상으로 일어났는지 확인하고, 신체검사와 신경학적 검사, 정신처지 검사, 실제생활 기능 수준 검사, 혈액 검사 등의 실험실 검사, 뇌영상학검사, 심경심리검사 이같이 것들을 통해 진단을 내립니다.

건망증과 차이
건망증과 차이

건망증과 차이

건망증이 있으신 분들은 혹시 내가 치매에 걸렸는지 알고 걱정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건망증의 상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건망증은 성격의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가끔씩 적당한 단어가 생각이 안나기도 하지만은 상대방과 의사소통하려면 문제가 없습니다. 계산속도가 예전보다. 조금 늦어집니다. 길을 잃지 않고 잘 찾습니다. 사람이나 사물의 명칭이 생각이 나지 않을 때도 있지만 힌트를 주면은 다시 생각해 냅니다. 시간과 공간을 판단하려면 문제가 없습니다.

(상황과 계절에 맞는 옷을 입는다) 치매 증상과 비슷한 것 같지만 철저히 생각해보시면 약간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건망증 증상은 말 그대로 한 번 씩 까먹는 증상입니다. 치매는 건망증처럼 잊어버리는 증상을 보입니다. 하지만은 분명히 다른 점은 비이성적인 행동을 동반한다는 점입니다. 누가 봐도 좀 이상하다는 느낌이 들 겁니다.

치매의 전조 증상
치매의 전조 증상

치매의 전조 증상

이해 기능이 약해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게 치매의 기본적인 전조 증상입니다. 현저히 떨어지는 기억력과 아는 길도 종종 잃어버린다. 음식의 간이 문득 변하고 밥 맛이 없습니다.는 말을 종종 함. 시간 개념 및 밤과 낮을 착각하는 경우가 잦으며 낮잠을 종종 잔다. 성격의 변화가 심하고 말수가 줄어들고 울적한 기분을 종종 표현하는 우울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옷매무새가 흐트러지거나 위생 처지 등에 관심이 없어짐 걸음걸이가 느려지고 무게가 줄어든다.

부모님이나 가족관계 중에 이같이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꼭 치매가 아니더라도 뇌 기능 어딘가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고민하고 병원에 방문해서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을 권합니다.

중기 단계의 알츠하이머질병 치매 (중간 정도)

중기 단계의 알츠하이머병은 일반적으로 가장 긴 기간으로, 여러 해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알츠하이머질병 환자는 더 많은 수준의 돌봄이 필요해집니다. 알츠하이머질병 중기에는 치매 증상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단어를 혼동할 수 있고, 좌절하거나 화가 날 수 있으며, 저항하는 등 예상치 못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뇌의 신경세포 손상으로 인해 생각을 표현하거나 일상적인 노동을 도움 없이 수행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노인성 치매 예방방법

노인성 치매는 건강한 생활을 통해 상당 부분 방지 가능하며 이를 위해 다음의 사항을 잘 감지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고혈압, 당뇨, 심장병, 높은 콜레스테롤을 치료해야 합니다. 과음, 흡연을 하지 않습니다. 우울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기쁘게 할 수 있는 일이나 여가생활 을 지속해야 합니다. 두상 부상을 피해야 합니다. 약물 남용을 피해야 합니다. 환경이나 생활방법을 급격하게 바꾸어 혼란을 주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의식주는 독립심을 가지고 스스로 처리해야 합니다. 체력에 맞게 일주일에 3일 이상 하루 30분 이상 적당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해야 합니다.

종종 묻는 질문

노인성 치매 진단

노인성 치매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총 3단계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건망증과 차이

건망증이 있으신 분들은 혹시 내가 치매에 걸렸는지 알고 걱정해볼 수 있습니다. 관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치매의 전조 증상

이해 기능이 약해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게 치매의 기본적인 전조 증상입니다. 관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