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게장 효능 7가지와 보관법과 담그는법

간장게장 효능 7가지와 보관법과 담그는법


1 . 젓갈에 대해서
1 . 젓갈에 대해서

1 . 젓갈에 대해서

본 내용은 (주)교문사의 ”전통저장음식”이라는 책에서 가져왔다. 우리나라 젓갈은 요구되는 반찬 재료로 널리 사용해 온 수산 발효식품으로, 생선을 염장 발효시킨 것, 굴이나 조개류에 소금을 첨가하여 발효시킨 것, 생선에 무와 곡류를 넣어 짜지않도록 발효시킨 것 등으로 나뉜다. 각종 어패류에 소금을 첨가하여 발효시킨 젓갈은 소금의 방부력과 자체 내에 지니고 있는 프로테아제, 아밀라아제, 리파아제 등의 효소작용에 의해서 원료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글리코겐, 지방이 더디게 분해되어 특유한 맛이 생성되고 고유의 식품 향과 적절하게 됩니다.

또한 식해는 어패류에 식물성 식품인 곡류와 채소를 첨가하여 유기산을 생성함으로써 비교적 낮은 염도로 미생물 생성을 억제하며 김치 대신으로 애용되기도 했다.

굴 젓
굴 젓

굴 젓

레시피는 (주)교문사의 ”전통저장음식”이라는 책에서 가져왔다. 굴젓은 이른 봄이나 가을에 알이 작고 싱싱한 굴을 골라 껍데기를 제거하고 연한 소금물에 씻어 물을 제외된 소금을 넣어 삭혀 만든다. 소금의 농도에 따라 여러 가지 맛으로 만들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10% 정도의 소금을 넣어 발효시키며 먹을 때 양념을 하여 먹습니다. 소금 농도를 15%로 높여 노란색으로 1년간 숙성시킨 굴젓은 별미이며, 참기름 외에는 조미료 없이 상에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 재료 및 분량 생굴(살) 1kg, 연한 소금물 적량, 소금 100~130g 🔶 제작하는 법 1. 생굴은 껍데기를 제거하고 연한 소금물에 살살 씻어 건져서 물기를 뺀다. 2. 손질한 굴에 소금을 섞고 냉장고나 어둡고 서늘한 곳에서 1~2주 동안 저염 발효시킨다.

창난젓
창난젓

창난젓

레시피는 (주)교문사의 ”전통저장음식”이라는 책에서 가져왔다. 창난젓은 명태의 창자를 소금에 절였다가 고춧가루, 다진 파, 마늘을 넉넉히 넣고 무쳐서 담그는 젓갈로, 씹는 맛이 좋아 많은 사람이 즐겨 찾습니다. 🔶 재료 및 분량 창난 500g, 연한 소금물 적량, 소금 70g, 고운 고춧가루 3큰술, 마늘채 1큰술, 생강채 1큰술 조미료 다진파, 참기름, 깨소금 적량 🔶 제작하는 법 1. 창난은 연한 소금물에 씻어 채반에 건져 물기를 제외된 5cm 길이로 썬다.

둥근 주머니는 갈라서 채 썰어 소금을 뿌려 절이고 채반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손질하여 절인 창난은 고운 고춧가루로 버무린 후 마늘채와 생강채를 섞고 작은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아 서늘한 곳에서 보름 동안 숙성시킨다.

새우젓

레시피는 (주)교문사의 ”전통저장음식”이라는 책에서 가져왔다. 맛이 담백하고 비린내가 적어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젓갈로, 반찬의 간을 맞추거나 김치 담글 때 많이 쓰인다. 새우젓은 새우의 어획시기에 따라 이름을 다르게 붙이기도 하는데 5월에 잡은 것은 오젓, 6월에 잡은 것은 육젓, 삼복에 잡은 것은 추젓이라 합니다. 이 중 새우가 살이 통통하게 올라 맛이 가장 좋은 철인 6월의 새우를 이용한 육젓을 최상품으로 친다. 🔶 재료 및 분량 생새우 1kg, 연한 소금물 적량, 천일염 150g 🔶 제작하는 법 1. 연한 소금물에 새우를 살살 흔들어 씻은 후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병이나 작은 항아리에 새우와 소금을 켜켜이 담고 웃소금을 고루 덮은 다음, 뚜껑을 덮고 밀봉하여 냉장고 채소 칸에서 2개월 정도 삭힌다.

전복젓

레시피는 (주)교문사의 ”전통저장음식”이라는 책에서 가져왔다. 제주도의 향토음식으로, 살아 있는 전복을 사용합니다. 전복살과 전복내장을 함께 담그거나 따로따로 담그기도 하며, 전복 대신에 오분자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전복내장을 섞을 때는 전복살 양의 frac14;정도만 넣는다. 🔶 재료 및 분량 전복 200g, 소금 10g 🔶 제작하는 법 1. 전복은 소금으로 문질러 푸른색을 씻어 내고 숟가락이나 작은 칼을 전복 속으로 밀어 넣고 꾹 눌러 살을 떼어낸 뒤 깨끗이 손질합니다.

2. 전복살은 0.3mm 두께로 얇게 편으로 썬 뒤 다시 채로 썬다. 3. 전복살에 소금을 넣고 버무린 다음 항아리에 담아 5~7일간 숙성시킨다.

명란젓 보관법

명란젓은 젓갈류 치고는 염분 함량이 낮아서 보관법에 특히 신경 써야 하는데요.냉장보관할 경우 : 밀폐용기에 명란젓을 담아 보관하며 유통기한은 1주일 정도입니다. 냉동 보관할 경우 : 명란젓 덩어리를 하나씩 랩으로 감싼 뒤, 먹기 30분 전에 꺼내 해동시켜 둡니다.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1 . 젓갈에 대해서

본 내용은 (주)교문사의 ”전통저장음식”이라는 책에서 가져왔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굴 젓

레시피는 (주)교문사의 ”전통저장음식”이라는 책에서 가져왔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창난젓

레시피는 (주)교문사의 ”전통저장음식”이라는 책에서 가져왔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