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 하루전 가족과 함께 시내관광(인사동,북촌,광화문,익선동)을 하다

한가위 하루전 가족과 함께 시내관광(인사동,북촌,광화문,익선동)을 하다

송편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명절인 추석한가위 음식입니다. 반월형의 송편에 꿀밤깨콩 이같이 것들을 넣어 달콤하게 쪄냈으며 이때 솔잎을 깔아 맛으로만 먹은 것이 아니고 후각적 향기와 시각적인 멋도 즐겼다. 추석 때 제일 먼저 수확한 햅쌀과 햇곡식으로 빚은 송편을 오려송편올송편이라 하여 한 해의 수확을 감사하며, 조상의 차례상과 묘소에 올렸습니다. 게다가 중화절음력 2월 1일에는 특히 삭일송편, 노비송편이라 하여 송편을 커다랗게 빚어 노비들에게 연세 수대로 주었는데 이것은 농사가 시작되는 절기에 노비들의 사기를 돋우어 주고 격려하기 위한 풍속이었다.

송편의 종류와 노비송편에 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추석 풍습과 음식
추석 풍습과 음식


추석 풍습과 음식

더도 아니고 덜도 말고, 늘 한가위만 같아라.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속담에서 알 수 있듯이, 추석은 일 년 중 가장 풍요로운 날이니 만큼 풍요를 기요구하는 다채로운 세시풍속이 있습니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차례와 같이 엄숙한 풍습도 있는 반면, 이웃과 어우러져 한바탕 신명 나게 노는 풍습도 있습니다. 추석은 일 년 농사의 결실이니 추수에 감사하는 명절이기에 명절식으로 송편을 빚어 조상에게 올려 차례를 지내고 성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추석이 되기 전, 조상들의 산소를 찾아 벌초를 하여 조상에 대한 예를 갖춥니다. 또한, 추석날 아침에는 햇곡으로 빚은 송편과 각종 음식을 장만하여 조상 차례를 지내고 성묘를 합니다.

대표 추석 음식으로는 송편, 햇과일, 햇곡식 등이 있습니다. 송편은 쌀가루로 반죽하여 햇녹두, 푸르대콩, 깨, 밤 이같이 것들을 속에 넣어 둥글게 빚는 떡의 종류입니다. 송편을 찔 때에 켜마다.

10. 제철과일
10. 제철과일

10. 제철과일

추석 선물로도 많이 하는 사과와 배를 비롯해 가을을 대표하는 제철과일도 명절에 빼 놓을 수 없습니다.. 특히 제철 과일인 감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며, 사과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변비 예방에 좋고, 배는 기관지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제철과일은 아이들은 물론이고 어른들의 주전부리로도 좋습니다. 잡채는 명절은 물론이고 잔칫상에 빠지지 않습니다. 양파, 당근, 시금치, 목이버섯, 고기, 당면 등 다채로운 재료가 어우러져 고소하면서도 달다는 맛이 일품인 잡채는 그냥 먹어도 맛있고, 잡채밥으로 만들어 먹어도 맛있습니다.

경상도 지역에서는 명절때 튀김을 먹는 전통이 있습니다. 집집마다. 튀김의 종류는 조금씩 차이것은 있지만 일반적으로 고구마튀김, 오징어튀김, 호박전 이같이 것들을 만들어 먹어요.

2022년도 추석 연휴 날짜

추석은 음력8월15일로, 매년 그 날짜가 바뀝니다. 2022년도의 추석은 언제일까요? 2022년 추석 당일은 9월 10일토요일이며, 총 연휴는 9월 9일금요일 9월 11일일요일입니다. 주말과 겹치는 하루는 9월 12일월요일 대체공휴일로 대체됩니다. 즉, 2022년 추석 연휴는 9월 9일금요일부터 9월 12일월요일까지 입니다.

추석 인사말

추석 명절을 맞아 지금까지 전하지 못했던 안부를 전하며, 서로의 풍요로움을 위한 인사말을 주고 받기도 합니다. 풍요롭고 넉넉한 한가위 되세요. 가족들과 따뜻하고 풍성한 명절 맞이하시고, 한가위 보름달처럼 둥근 추석연휴 보내세요. 풍요로운 한가위를 맞아, 가족친지분들과 화목하고 코믹한 시간 보내세요. 귀성길 안전운전 하시고 가족과 함께 코믹한 연휴 보내세요. 거리는 멀리 있지만 마음은 늘 가까이에 있겠습니다.

건강하고 코믹한 추석 보내세요. 가득 차오른 보름달처럼 행복도 건강도 행운도 모두 차오르시길 기원합니다. ▷ 늘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빛나는 보름달을 보며 기원하겠습니다. 명절 공포의 잔소리로는 성적, 살, 대학, 취업, 연봉, 결혼, 임신, 남과 비교 등이 있습니다.

추석 풍습 놀이

대표적인 추석 전통놀이에는 5가지가 있습니다. 1. 달맞이 추석에 환한 보름달을 보시면 좋다고 하여 마을 뒷산이나 언덕에 올라 보름달을 보며 소원을 비는 놀이가 달맞이입니다. 추석에 보름달이 화사하게 뜨면 풍년이 들고, 비가 내리면 흉년이 든다는 미신도 있었다고 합니다. 2. 강강술래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 즘은 해봤을 놀이입니다. 강강술래는 풍요를 기요구하는 풍습 놀이로 특히 한반도의 남서쪽 지역에서 행해졌습니다.


빛나는 보름달이 뜬 추석에 마을 처녀들 수십 명이 모여 손을 잡으며 잡으며 잡고 둥글게 원을 만들어 도는 노래는 부르는 놀이입니다. 국가무형유산 제8호이며, 인류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3. 씨름 씨름 역시 한국인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는 뿌리 깊고 풍습 놀이입니다. 고대부터 전해진 것으로 여겨지는데, 지금까지도 설날과 추석에 씨름대회를 개최하여 계승하고 있습니다.

관련 FAQ 빈번히 묻는 질문

추석 풍습과 음식

더도 아니고 덜도 말고, 늘 한가위만 같아라.

10 제철과일

추석 선물로도 많이 하는 사과와 배를 비롯해 가을을 대표하는 제철과일도 명절에 빼 놓을 수 없습니다.

2022년도 추석 연휴

추석은 음력8월15일로, 매년 그 날짜가 바뀝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