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 우리 건강에 소중한 영양소 효능, 사용법, 주의할 점 알아보기
비타민 B1은 티아민이라고도 불리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해당계나 구연산 회로의 에너지 대사 일부에서 보효소로 작용합니다. 특히 당질을 대사 하기 위해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탄수화물당질 대사 과정에서는 그 반응을 원만하게 촉진하기 위해 효소가 작용하고 있습니다. 효소가 작용하기 위해서는 그 작용을 돕는 보효소가 필요합니다. 비타민 B1은 소장에서 흡수된 후인산과 결합하여 보충 효소인 티아민피로인산TPP이 되는 것입니다. 탄수화물당질은 체내에서 소화되어 포도당까지 분해되어 소장에서 흡수됩니다.
포도당은 혈액에 의해 전신의 세포로 운반되어 신체를 이동하는 에너지의 원인으로 사용됩니다. 포도당이 에너지가 될 때는 포도당이 피루브산이라는 물질로 바뀌고, 나아가 아세틸 CoA라는 물질로 변환됩니다.
티아민 결핍 증상 원인
티아민 결핍은 칼로리가 너무 낮거나 동물성 식품이 적은 식단을 섭취하거나 술을 너무 많이 마실 때 지속적으로 발생합니다. 티아민 결핍증이 심각하면 각기질환 이라고도 합니다. 각기질환 증상으로는 심부전, 근육 약화 아니면 착란, 손과 발 작열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자주보이는 티아민 결핍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코올은 티아민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알코올 중독자가 티아민 결핍증이 많습니다. 사실, 담배, 알코올, 카페인 및 탄산 음료 등 대부분의 약물은 체내 티아민 양을 감소시킵니다.
알코올 중독자의 티아민 결핍은 베르니케코르사코프 증후군으로 보고된 있습니다.
나이아신비타민 B
나이아신 아니면 비타민 B3는 1937년 미국의 생화학자 콘래드 엘베젬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그 사람은 이 비타민이 결핍되면 미국 남부에서 자주보이는 펠라그라라는 질병이 발생해야만 되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엘베젬과 그의 동료들은 간, 효모 및 그 외 식품에서 나이아신을 얻을 수 있으며, 아미노산 트립토판에서도 체내에서 합성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오늘날 티아민, 리보플라빈, 나이아신은 에너지 대사, 신경계 기능 및 그 외 신체의 생리적 과정에 요구하는 역할을 하는 필수 비타민으로 인식되면서 있습니다.
나이아신은 탄수화물 대사는 물론 DNA 생성과 건강한 피부 유지에 필수적인 수용성 비타민 B군입니다. 나이아신 결핍의 증상으로는 피부 발진, 소화 문제, 정신 소란 등이 있습니다.
리보플라빈비타민 B이 풍부한 음식
리보플라빈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유제품, 육류, 생선, 녹색 잎채소 등이 있습니다. 우유, 치즈, 요구르트는 모두 리보플라빈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우유 한 컵약 245g에는 약 0.4mg, 큰 달걀 1개약 50g에는 약 0.2mg의 리보플라빈이 들어 있습니다. 오래된 시금치 한 컵약 180g에는 약 0.4mg의 리보플라빈이 들어 있습니다.
티아민 권장량
대부분의 음식에 태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지만 1일 권장량은 남성의 경우 1.2mg, 여성의 경우 1.1mg입니다. 모유를 수유하는 여성이나 임산부는 하루에 약 1.4에서 1.5 밀리그램이 더 필요합니다. 티아민 수치가 낮은 경우 하나하나 5에서 30mg 입니다. 성별, 연령, 활약 수준에 따라 복크기가 다르고 스트레스, 운동, 질환 및 임신과 같은 요인은 1일 권장량을 높입니다.
비타민 B1이 결핍 증상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포도당으로부터 충분히 에너지를 생산할 수 없게 되어 식욕부진, 피로, 나른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게다가 뇌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하고 있기에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에너지가 부족하여 뇌와 신경에 장애를 일으킵니다. 또 중증인 경우에는 각기다리 부종, 저림, 두근거림, 숨 가쁨나 베르니케코르사코프 증후군중추신경이 침범하는 장애에 걸리고, 심각한 경우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 B1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하나하나 소변에서 배설이 됩니다. 식욕이 없을 때나 담배와 술도 비타민 B1의 부족을 초래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게다가 땀에서도 비타민 B1은 상실하기 때문에 하나하나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식사를 통해서 먹는 경우에는 과잉 증상은 전혀 보고된 있지 않습니다.
비타민B1 많이 들어 있는 식품
비타민 B1이 많은 식품은 곡류의 배아쌀이라면 누가 부분, 돼지고기, 간, 콩류 등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돼지고기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합니다. 주식은 밥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먹고 있는 것은 정백미로 비타민 B1이 풍부한 쌀눈을 거의 모든 제거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줄어든 비타민 B1은 너무 많이 씻으면 흘러나오기 때문에 적당한 쌀 씻기가 중요합니다. 게다가 정백되지 않은 쌀배아 쌀, 현미을 활용하는 것이나 보리밥으로 하는 것도 유일한 방법입니다.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티아민 결핍 증상 원인
티아민 결핍은 칼로리가 너무 낮거나 동물성 식품이 적은 식단을 섭취하거나 술을 너무 많이 마실 때 지속적으로 발생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이아신비타민 B
나이아신 아니면 비타민 B3는 1937년 미국의 생화학자 콘래드 엘베젬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보플라빈비타민 B이 풍부한
리보플라빈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유제품, 육류, 생선, 녹색 잎채소 등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