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원 입소자격 및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차이 알아보기

요양원 입소자격 및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차이 알아보기

요양원 요양병원 실버타운 양로원 차이요양병원 첫 번째로 요양병원은 의료 행위가 가능한 하나의 노인시설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요양병원은 만성기 병원으로 볼 수 있는데요. 급성기 병원은 빠른 치료와 퇴원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입원일수가 다소 일주일을 넘지 않는 것에 비해 요양병원에서는 관리와 함께 함께 보전 위주의 치료를 하며 몇 달 혹은 몇 년까지도 머무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료시설이기 때문에 의사와 간호사가 상주하고 있습니다. 의료전문가 비율도 법적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 의료 서비스 면에서 가장 안정된 전문시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행법상 입원실은 6명이 정원입니다. 한 명의 간병인이 1개 입원실에서 24시간 상주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imgCaption0
아이폰 메모장 글자영역선택 쉽게 하기


아이폰 메모장 글자영역선택 쉽게 하기

긴 메모 중에서 본인이 필요로 하는 부분만 복사삭제하거나 전체 선택을 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첫 차례 연속 탭탭 2회 연속 탭 시 단어 단위로 선택이 됩니다. 두 차례 연속 탭 첫 차례 연속 탭으로 선택하는 단어가 포함된 문장을 선택합니다. 세 차례 연속 탭 두 차례 연속 탭으로 문장이 선택하는 상태에서 연속 탭 시 문단이 선택됩니다. 전체 선택 한번 탭으로 메뉴를 출력시킨 후 전체 선택으로 모든 문자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노인 경우에 따른 선택 기준

환자의 경우에 따라 요양병원과 요양원 중 어느 쪽이 더 유리한지 일률적으로 결정하기 어렵습니다. 환자의 의학적 상태가 불안정하거나 동반된 질환에 따라 위급한 상황이 예상되거나 약물 조정이 수시로 필요한 경우 요양병원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상행동이 심한 경우에도 요양병원이 유리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노인의 상태가 안정적이고 외래 진료나 약물 복용만으로 유지 가능하며, 뛰어난 재활이 필요하지 않다면 요양원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환자나 보호자의 선호도와 본인 부담금도 선택 기준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요양원 비용

요양원은 장기요양 보험 공단에서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20의 자부담금만 내면 됩니다. 만약 몸에 이상이 생겨 의사의 진료를 받을 때는 적용이 불가능해 자기 부담 100로 비용이 발생이 됩니다.

장기요양보험2008년 7월 1일 시행된 제도로 혼자 일상을 수행하기 어려운 65세 이상 노인 혹은 65세 미만 자로 치매 및 혈관성 질환등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 에게 신체 및 가사활동, 인지활동 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신청대상은 6개월 이상 혼자서 일상을 수행하기 어려운 65세 이상 혹은 65세 미만자로 치매, 뇌혈관성 질병을 가진 자가 해당이 됩니다. 신청방법은 전국 건강보험 공단 지사 방문, 우편, 팩스, 인터넷, 건강보험 어플 등으로 신청이 가능하고 본인 및 대리인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리인인 경우 필요서류가 있을 수 있으니 먼저 공단에 문의 후 신청 하시면 됩니다.

좋은 요양병원 고르는 방법

요양원 혹은 요양병원을 고를 때 가장 필요한 것은 간병인입니다. 간혹 방송이나 언론, 매스컴을 통해 요양원에서 간병사가 환자를 폭행하는 사건도 잊을만하면 보도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얼마나 많은 한국인 간병사를 보유하고 있는지를 첫 번째로 확인해야 합니다. 비용이 평균보다. 저렴한 경우 간병비를 아끼기 위해서 중국인 간병사를 쓰는 경우 당연히 환자의 돌봄과 케어 서비스가 제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요양원 및 요양병원이 많아지면서 가격 경쟁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격 경쟁의 대부분은 간병인에서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병사가 중국인의 경우 의사소통도 제대로 되지 않는데 어르신을 제대로 돌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어떤 요양기관이 내게 적합한가?

지금까지 여러 기관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어떤 기관으로 가야 할지 결정하는 것은 건강상태와 경제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상을 영위할 수 부재할 때 지속적인 의료 행위가 필요한 경우엔 요양병원, 일상생활이 불가하긴 하지만 지속적인 의료행위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는 요양원이 적합하겠습니다. 단지 이건 좀 이론적이긴 한데요. 요양병원과 요양원에 들어가는 본인 부담금이 거의 23배 차이 납니다. 그래서 요양원에 들어가고 장기요양 등급을 받아서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는 분들은 의료행위가 필요해도 요양원에 입소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일상을 영위할 수 있는 건강한 어르신의 경우 경제적 여력이 되시면 실버타운, 경제력이 없으시면 양로원에 입소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하겠습니다. 물론 원래 사시던 집에서 계속 사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아이폰 메모장 글자영역선택 쉽게

긴 메모 중에서 본인이 필요로 하는 부분만 복사삭제하거나 전체 선택을 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인 경우에 따른 선택

환자의 경우에 따라 요양병원과 요양원 중 어느 쪽이 더 유리한지 일률적으로 결정하기 어렵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요양원 비용

요양원은 장기요양 보험 공단에서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20의 자부담금만 내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