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원인 제대로 알고 치료해보세요

어지럼증원인 제대로 알고 치료해보세요

이유없이 갑작스런 어지럼증을 느끼고, 앞에 시야가 뱅뱅 돌면서 보이지 않는가? 그럼 이석증을 의심해봐야합니다. 이석증 증상 및 원인, 치료에 대하여 경험담 및 정보를 정리하여 적어보았습니다. 이틀간 이석증으로 인해 큰 고통을 받았습니다. 어느날 아침 눈을 뜨자마자 평소와다르게 머리가 띵 하면서 앞에 시야가 흔들렸다. 세상이 뱅뱅 돌았다. 내 뇌가 머릿속에서 구르는 듯한, 좌우로 요동치는 느낌이 들었다. 머리를 움직일 때마다. 말입니다. 이런 느낌은 처음이었다.

나도 모르게 아래 사진과 같은 자세가 절로 나왔어요. 당시 생리중이어서 생리통이 심하게 나타나는 줄 알고, 약을 복용했으나 똑같았습니다. 앉거나 일어설 때마다. 심하게 어지러웠고 정말 세상이 빙글도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어지럼증과 함께 진행하여 속이 울렁거려서 구토도 여러번 했다.


imgCaption0
이석증이란 무엇인가? 원인은?


이석증이란 무엇인가? 원인은?

귀 속에 몸의 중심을 잡아주는 이석이라는 탄산칼슘의 결정체가 양 쪽 귀안에 가운데에 자리 있는데, 내가 고개를 기울일때 중력의 변화를 감지하는 역할을 이석이 한다고 합니다. 이석이 칼슘덩어리들인데, 한번은 떨어지기도 합니다. 쉽게 말해 돌 부스러기가 만들어지고 흡수되는 과정중에 떨어지기도 합니다. 반고리관과 이석기관은 서로 연결되어 있었으나 이석이 떨어지면 반고리관으로 들어가게 되기도 합니다.

반고리관은 몸의 회전을 감지하고, 중력과는 상관없습니다..

반고리관을 이미지로 예시를 들자면 훌라후프 같은 관 안에 물이 있다고 생각하면서 몸체를 움직일때마다. 그 물이 움직이면서 회전을 감지한다고 생각하면된다위의 영상 참고. 이석이 반고리관에 들어가서 몸의 중력변화에 따라 반고리관이 자극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즉, 이석이 회전을 관할하는 반고리관을 자극하는 것입니다.

50대 이상 처음 경험한 통증 동반한 두통

갑작스러운 두통을 격은 한 남성은 119를 통해 병원에 내원해 뇌동맥류를 진단받았습니다. CT 검사 후, 의료진으로부터 조금만 늦었어도 뇌동맥류가 파열딜 수 있었다라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이차 두통은 위험합니다. 생명과 직결된 뇌질환, 종양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어서입니다. 신체의 적신호, 이차 두통은 50대 이후 태어나서 처음 겪어본 ”벼락 치듯” 금식하게 갑자기 나타난 두통이거나 갑작스러운 한쪽 팔, 다리가 마비되거나, 외국어 장애가 나타나거나 고열과 구역질, 구토를 동반하거나 최근 사고나 외상 등으로 머리나 목 부위를 다친 후에 두통이 나타나거나 잠을 자다.

머리가 너무 아파서 깬다거나 심한 어지럼증과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복시나 시야 장애나 시각 상실이 나타나거나 진통제를 복용해도 효과가 없는 두통 등입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기립성 빈맥 증후군

앉은 상태로 있다가 기립을 하게 되었을 때 어지럼증이나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발생되는 것을 기립성 빈맥 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의 혈압은 자율신경계를 통해 조절되지만 이것에 문제가 생기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증상이 발생되면 병원에서 혈압이나 맥박 검진을 시행해보시고 평소에 근력과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귀 내 압력 상승 시 어지럼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압력이 상승함으로 이명이나 난청 그리고 귀가 먹먹한 상태가 되며 어지럼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 이석증은 과도한 스트레스나 체내 대사 기능이 떨어졌을 때 나타날 수 있기도 하나 꼭 집어서 그것이 원인이 된다고 판단하기는 힘듭니다.

한 번 쓰러지고 나면 구토, 어지럼증, 복통, 근육통, 기억상실등을 동반합니다. 남들이 보시면 깜짝 놀라서 가까이서 가기가 힘들정도이죠, 하지만 주변 사람들을 놀라게 할 뿐, 고의적으로 그들이 친구에게 손해를 주는 것이 아니므로 편견은 가지지 마시기 바랍니다. 발작이 일어날 시 상당히 위험할 수 있는데요, 언제 쓰러질지 모르는 것은 기면증과 비슷해 보이지만 사실은 전혀 비슷하지 않습니다. 기면증은 과도한 감정변화의 경우에 근육에 힘이 빠지는 탈력 발작이라는 것이 있으나 뇌전증과는 아주 다르며 그다지 급작스럽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탈력 발작이 깨어나는 경우에도 정신은 있습니다. 다만 뇌전증 발작은 밤에 잘오는 경향이 있고 특히 수면 중에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전증으로 인한 발작 종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 뇌전증

많은 동물 중에도 개에게 뇌전증이 많이 생기며 특히 순종인 경우에 잘 생깁니다. 주로 2살 때 많이 나타나며 뇌전증에 걸릴 수 있는 소인은 유전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만성화 될 수 있고 약으로 치료가 가능할 때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공포증이라고도 하는 정신운동성뇌전증은 여러 가지 이유로 생기는데, 심한 공포증과 안절부절못하고 계속 짖으며 날뛰는 발작이 오랜 기간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까지 뇌전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석증이란 무엇인가?

귀 속에 몸의 중심을 잡아주는 이석이라는 탄산칼슘의 결정체가 양 쪽 귀안에 가운데에 자리 있는데, 내가 고개를 기울일때 중력의 변화를 감지하는 역할을 이석이 한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0대 이상 처음 경험한 통증 동반한

갑작스러운 두통을 격은 한 남성은 119를 통해 병원에 내원해 뇌동맥류를 진단받았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립성 빈맥 증후군

앉은 상태로 있다가 기립을 하게 되었을 때 어지럼증이나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발생되는 것을 기립성 빈맥 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