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대한성결교회 로고 원본 ai파일 다운로드
신사참배거부운동은 1930년대 후반부터 1945년 광복이 되기까지 주로 기독교인들이 중심이 되어 전개한 신앙수호를 위한 항일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일제의 억압과 회유에 굴복해 변질된 제도권 교회의 변질을 경고하면서 맞서 투쟁했다. 강경공립보통학교 교사와 학생들이 강경교회에 출석하고 있었고 그 교회에 백신영 전도사가 지도하고 있었습니다. 백신영 전도사는 1919년 9월 김마리아가 다시 조직한 대한민국애국부인회에 결사대장으로 참여하여 대구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르고 병보석으로 풀려나와 1920년 강경교회에 부임하여 1927년까지 전도사로 시무하였다고 합니다.
강경공립보통학교 신사참배 거부운동의 배후에는 백신영 전도사가 있었던 것입니다.
66 순교기념관 필그림, Pilgrim
2015년 5월 8일 병촌성결교회는 6.25전쟁6.25 전쟁 당시 순교한 66명의 기독교인을 기리기 위해 교회부지 내 1만 3천여에 지상 2층 크기의 순교 및 안보기념관을 준공하였고, 그 내부에 순교의 역사와 6.25 전쟁 연관 자료전시실을 마련하였습니다.
“필그림, Pilgrim”은 ”하나님의 은혜와 순교자의영성 그리고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가득 채울 수 있도록 하는 뜻”, ”천국을 향해 이 땅에서 순례자로서 살아가고 있음을 잊지 말라는 뜻”, ”기념관을 비롯 근처에 그림처럼 곱게 조성된 것을 느껴보라는 뜻”의 의미가 있습니다.
최초 신사참배거부 선도기념비
최초 신사참배거부 선도기념비 는 1924년 10월 강경공립보통학교에서는 일어난 한국 내 첫 신사참배 거부를 기념하는 조형물로, 조형물은 5m 높이로 사용된 화강암은 강경 산 황등석이고 흰색 바탕은 순결, 믿음, 평화, 승리를 상징합니다. 1. 위에서 본 모양은 그리스도인을 상징하는 물고기 모양이고 아래의 물은 생명수 되시는 예수님을 뜻합니다. 2. 크기가 다른 두 개의 돌은 두루마리 성경을 의미합니다.
3. 오른쪽 조각은 강경교회 전도사였던 백신영 전도사와 여교직 김복희, 그리고 함께 신사참배를 거부했던 강경초교 학생들입니다. 4. 왼쪽 조각은 십자가는 고난을 따르는 신앙을 천사는 미가엘 천사로 하나님의 보호를 상징과 신사참배를 하기 위해 줄지어 있는 사람들과 일본의 탄압을 그렸다.
66인 순교기념탑
1959년 3월에 김주옥을 초대 장로로 장립함과 함께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충남지방회에서 교회 마당에 625 동란 순교자기념비를 건립하였으며 지금은 손교기념관으로 옮겨져 있습니다. 1989년 6월 23일 교단 창립 8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병촌교회 66명 순교자들의 정신을 기리고 널리 전하기 위해 66인 순교기념탑을 병촌교회 뜰에 세웠다. 병촌성결교회는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순교사적 제1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전우치 은행나무
전우치 은행나무 충청남도 기념물 제152호로 지정해 지키고 읶다. 밑 둘에는 8m, 직경 2.3m, 높이 25m로 500년 세월의 신비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나지막한 언덕 위에 웅장하고 울창한 모습이 논산평야와 아름다운 풍경을 선사합니다. 전우치는 송도 및 한양을 비롯대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면서 요술과 도술을 통해 당시 조정이나 지바정치의 부패를 지적하고, 죽음을 마다하지 않는 의협심과 빈민 구제의 전력을 다하였다고 전해지는 실존 인물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66 순교기념관 필그림,
2015년 5월 8일 병촌성결교회는 6.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최초 신사참배거부
최초 신사참배거부 선도기념비 는 1924년 10월 강경공립보통학교에서는 일어난 한국 내 첫 신사참배 거부를 기념하는 조형물로, 조형물은 5m 높이로 사용된 화강암은 강경 산 황등석이고 흰색 바탕은 순결, 믿음, 평화, 승리를 상징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6인 순교기념탑
1959년 3월에 김주옥을 초대 장로로 장립함과 함께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충남지방회에서 교회 마당에 625 동란 순교자기념비를 건립하였으며 지금은 손교기념관으로 옮겨져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