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아파트 취득세 알아보기
우리는 모두 나의 가족의 따뜻한 보금자리 마련을 꿈 꾸며 일평생 살아갑니다.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나라에 세금을 내야합니다. 이를 취득세라고 하며, 이번 시간에는 주택에 대한 취득세에 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을 취득하면 취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취득이란 보편적인 매매 뿐만 아니라 교환, 상속, 증여 등 유무상의 모든 형태의 취득을 말하며, 관계법령에 따라 등기, 등록을 하지 않더라도 사실상 취득하는 경우 소유자를 취득자로 보아 취득세가 과세됩니다.
주택은 부동산 중 건축물과 그 부속토지에 해당하여 취득세의 과세대상에 포함됩니다. 주택 외에도 토지, 항공기, 기계장비, 차량 등은 물론 골프회원권 등의 재산에도 취득세가 부과됩니다.
세율지방세법 기준
유상취득에 대한 취득세율 주택을 유상매매취득한 경우 19년까지 과세표준 금액 별로 1 2 3 단일세율이 적용되었습니다. 20년부터 6억원 9억원 구간세율이 세분화되었으며, 1세대 4주택이상 4세율이 적용하는 등의 취득세 세율이 개편되었습니다. 20.8.12. 중과세제도가 도입되며 1세대 4주택이상 4세율은 폐지되었고, 현재 주택 유상취득 시 표준세율13과 중과세율8, 12 대상으로 크게 구분합니다.
주택유상거래 세율 적용대상이 아닌 주택일정 요건의 무허가 주택 등을 유상거래로 취득하는 경우에는 4 표준세율이 적용됩니다.
과세표준지방세법 기준
취득세의 과세표준은 취득자가 신고한 취득 당시의 가액으로 봅니다. 다만 신고를 하지 않거나, 신고가액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혹은 신고가액이 시가표 준액 보다. 적을 때에는 시가표준액으로 합니다. 주택의 시가표준액은 매해 4월30일 공시되는 개별주택가격 혹은 공동주택가격이며, 가격이 공시되지 않은 주택은 시장. 군수가 산정한 가액으로 봅니다. 개인이 유상거래로 주택을 취득한 경우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제3조에 따른 신고서를 제출하며, 위의 법 제5조에 따라 검증이 이루어진 취득에 대해서는 검증된 그 가액이 과세표준이 됩니다.
검증이 이루어진 취득이라 하여도 그 사실상 취득가격이 세무서장이나 지방국세청장으로 부터 통보받은 자료이거나, 위의 법의 조사 결과에 따라 확인된 금액보다. 적은 경우에는 그 확인된 금액을 과세표준으로 합니다.
취득세 계산방법
취득세는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하여 세액을 산출합니다. 이번에는 주택을 구입할 경우 취득세를 내야하는 의무와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취득 종류에 따라 세율 적용 범위가 달라지니 구간을 낱낱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율지방세법 기준
유상취득에 대한 취득세율 주택을 유상매매취득한 경우 19년까지 과세표준 금액 별로 1 2 3 단일세율이 적용되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세표준지방세법 기준
취득세의 과세표준은 취득자가 신고한 취득 당시의 가액으로 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취득세 계산방법
취득세는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하여 세액을 산출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