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미만 퇴직금 지급규정 1년 이하 근무자 미지급시 대처방법
퇴직금은 근로자가 퇴직한 후 생활의 안정을 위해 지급되는 금액입니다.
퇴직금 지급기한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에 따르면, 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한 경우에는 그 지급 사유퇴직일가 발생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퇴직금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다만,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당사자 간의 합의에 따라 지급기일을 연장할 수 있어요. 별도 합의나 고지 없이 지급기한을 미루는 경우, 가산이자 20를 추가로 지급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반할 시, 사업주는 3년 이하의 징역 혹은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했습니다.
단, 퇴직한 근로자가 임금 혹은 퇴직금을 받을 권리를 3년 동안 행사하지 않으면 소멸됩니다.
1년 미만 근무자의 퇴직금 지급 예외 사례
그러나 1년 미만으로 근무한 경우에도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예외 사례가 있습니다. 다음의 경우에는 1년 미만 근무자도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계약서에 퇴직금 지급 조항이 있는 경우. 근로계약서에 퇴직금 지급 조건이 명시되어 있고, 그 조건을 만족한 경우에는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6개월 이상 근무하면 퇴직금을 지급해야하는 약정이 있다면, 6개월 이상 근무한 후 퇴사한 경우에는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고의나 과실로 인해 해고된 경우. 사용자가 근로자를 정당한 사유 없이 해고하거나, 근로자가 계속 근무하기 어려운 상황을 만든 경우에는 1년 미만 근무자도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방법
신고 방법은 직접 신고와 온라인 신고가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고를 해도 결국에는 고용센터 방문해야 하니 처음부터 직접신고 하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신고를 하게 되면 담당 공무원이 조사에 들어가게 됩니다. 조사 후 미지급이 확인되면 출석을 요구하게 됩니다. 이때 사업주도 같이 출석을 요구하여 대질조사를 하게 됩니다. 사업주가 미지급을 인정하고 지급하겠다는 약속만 하면 쉽게 끝나게 됩니다. 끝까지 지급을 안 하는 사업주에게는 벌금이 부과됩니다만 우린 퇴직금을 받으려면 민사소송으로 해결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골치 아파집니다. 다만 법률구조공단에서 무상으로 법률 자문을 해주니 자문을 한번 받아보신 후 소장을 접수하시면 됩니다. 최근에는 3개월 안에 결과가 나오니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무방합니다.
퇴직금 및 세금 계산방법
1.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 1일 평균임금 X 30일 X 총 계속근로기간 365일 1일 평균임금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개월간 임금 총액 3개월간 총 일수 위 방안으로 산출된 평균임금액이 그 근로자의 통상임금보다. 적으면 그 통상임금액을 평균임금으로 해야 합니다. 산정 예시 2020년 3월 2일 2022년 7월 30일까지 근무한 경우재직일수 880일 월급 250만원82,417.58 x 30 x 880일 365일 5,961,161원 아래 고용노동쪽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간단하게 퇴직금을 계산 해볼 수 있습니다.
2 물가상승 헷징 실질 소득 감소 방지
투자로서의 DC형은 운영의 성과를 근로자 자신이 책임지고 가져갈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에서 높은 수익률을 이룰 수도 있으나 반대로 리스크에 노출되어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양면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근로자의 임금인상률은 물가인상을 하회하기 때문에 실질 소득액이 줄어든다고 봐야 합니다.
2 전 세계 부동산 시장 위축과 주식 등 자산가치가 하락
세계적인 금리인상등의 부작용은 최근 발생한 미국은행들의 뱅크런으로 이어져 파산 사태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미국은행의 자금경색은 경기에 비관적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지만 미래의 경기는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경착륙이냐 연착륙이냐 수많은 예측만 난무할 뿐입니다. 이 조차도 매일매일 변화하는 형국입니다. 하지만 명백한 건 세계적인 자산가치가 최근 1년 간 많이 하락했다는 사실입니다.
인플레이션과 금리상승 자산가치 하락은 곧 투자의 시점 퇴직금을 중간 정산해 DC형으로 갈아타야 하는 이유 3가지에 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어려운 이야기를 하지 않더라도 지금이 어느 시점인지. 자기가 갖고 있는 현금이 없더라도 근로자로서 확보할 수 있는 퇴직연금은 근속연수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이 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직금 지급기한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에 따르면, 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한 경우에는 그 지급 사유퇴직일가 발생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퇴직금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1년 미만 근무자의 퇴직금 지급 예외
그러나 1년 미만으로 근무한 경우에도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예외 사례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고 방법
신고 방법은 직접 신고와 온라인 신고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