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상 차리는 법 (차례상) 명절 (추석,설날)

제사상 차리는 법 (차례상) 명절 (추석,설날)

2022년 9월 5일월 성균관 의례정립위원회에서 추석 명절 차례상 간소화 표준안을 발표했습니다. 현재까지 설날과 추석의 차례상을 집에서 지냈던 제사 상차림을 기준으로 해왔어요. 그러다. 보니 적지 않은 노동력과 경제적 부담이 있었습니다. 이번 발표로 1820가지의 차례상 음식이 확 줄었습니다. 간소화 표준안에 대해 상세히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계전서사계 김장생 선생 제41권 의례 문해에 의하면 밀과나 유병 등 기름진 음식을 이용하여 제사를 지내는 것은 예가 아닙니다.

라고 소개했습니다. 이에 성균관은 전을 올리는 것이 예법에 어긋난다는 지적을 했습니다. 따라서 이번 표준안 핵심은 명절 음식 준비에 가장 많은 공과 시간이 드는 기름을 이용 한 전 부치기 등을 할 필요 없습니다.는 것입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및 음식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및 음식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및 음식

추석차례 상차림의 음식 기본은 송편, 나물, 구이적, 김치, 과일4가지 및 술을 포함해 9가지 입니다. 여기에 육류, 생선, 떡을 추가 할 수는 있습니다. 사진을 두고 제사를 지내도 괜찮습니다. 과일은 편하게 놓으면 됩니다.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은 추석 차례상 음식에 반드시 오르지 않아도 됩니다. 차례를 지내고 성묘해도 되고, 성묘를 지내고 차례를 해도 되니 가족끼리 논의합니다.

조상을 기리는 마음은 마음에 있는 것이지 가짓수가 많습니다.고 좋은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제사상 차리는 방법
제사상 차리는 방법

제사상 차리는 방법

제사상은 일반적으로 5열로 차립니다. 신위가 있는 쪽을 북쪽으로 본다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이 제사상을 차립니다. 1열 밥, 국 등 식사류 2열 구이, 전 등 주요리 3열 부요리, 탕 등 4열 나물, 김치, 포 등 밑반찬류 5열 과일과 과자 등 후식 제주가 제사상을 바라보아 앞쪽이 북, 오른쪽을 동, 왼쪽을 서라 합니다. 홍동백서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색 과일은 서쪽으로 놓는다. 조율이시 좌측부터 대추, 밤, 배, 감의 차례대로 올립니다.

생동숙서 김치는 동쪽에, 나물은 서쪽에 놓는다. [左脯右醯:좌포우혜] 포는 좌측에, 식혜, 젓갈류는 오른쪽에 놓는다.

추석 차례상 음식 위치

제사상을 바라보아 앞쪽이 북, 오른쪽을 동, 왼쪽을 서라고 합니다. 홍동백서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색 과일은 서쪽으로 놓는다. 조율이시 좌측부터 대추, 밤, 배, 감의 차례대로 올립니다. 생동숙서 김치는 동쪽오른쪽에, 나물은 서쪽왼쪽에 놓는다. 좌포우혜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는 왼쪽에 놓고 식혜수정과등 삭힌음식는 오른쪽에 놓는다. 어동육서 고기는 서쪽왼쪽, 생선은 동쪽오른쪽에 놓는다.

두동미서 꼬리는 서쪽왼쪽, 머리는 동쪽오른쪽에 놓는다. 건좌습우 마른 것은 왼쪽에, 젖은 것은 오른쪽에 놓는다. [接東盞西:접동잔서] 접시는 오른쪽에, 잔은 왼쪽에 놓는다. 우반좌갱 제삿밥은 오른쪽에, 국은 왼쪽에 놓는다.

차례상 차릴 때 주의점

과일 중 복숭아는 귀신을 쫓아버린다. 해서 올리지 않습니다. 생선 중 치로 끝나는 꽁치, 멸치, 갈치, 삼치 등은 쓰지 않습니다. 마늘처럼 향이 강한 양념도 쓰지 않습니다. 역시 귀신을 쫓는다는 이유.붉은색고춧가루은 귀신이 싫어하므로 쓰지 않습니다. 때문에 도라지나물을 하얗게 무치고, 닭찜도 간장으로만 조미합니다. 떡을 올릴 때도 붉은 팥을 쓰지 않고 흰 고물을 내서 씁니다. 제사 음식은 짜거나 맵거나 현란한 색깔은 피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삼적어적육적야채적을 올립니다. 이유는 자연이 내린 음식을 조상님이 고루 맛보게 하기 위해서다.

추가 가능한 음식 종류

사진과 지방 사당이 없는 일반 가정에서는 지방을 모시고 제사를 지냈으나, 사진을 두고 제사를 지내도 괜찮습니다. 육류 생선 떡 과일 놓는 방법 예법을 다룬 문헌에 홍동백서나 조율이시라는 단어는 없으니 편하게 놓으면 됩니다.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은 차례상에 꼭 올리지 않아도 됩니다. 전을 부치느라 고생하는 일은 이제 그만두셔도 됩니다. 성묘는 언제 할 것인가? 차례를 지내고 성묘를 가는 가정도 있고, 차례를 지내지 않고 바로 성묘하는 집도 있습니다.

가족이 논의해서 정하면 됩니다. 또한 성균관의 해석에 의하면 고인이 살아생전에 즐겨 먹었던 김치, 밥, 과자, 과일 등으로 차례상을 차리는 것은 격식에 어긋나지 않으며, 살아 계실 때 드시지 않았던 음식으로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추석 차례상 차리는 방법 및

추석차례 상차림의 음식 기본은 송편, 나물, 구이적, 김치, 과일4가지 및 술을 포함해 9가지 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제사상 차리는 방법

제사상은 일반적으로 5열로 차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석 차례상 음식 위치

제사상을 바라보아 앞쪽이 북, 오른쪽을 동, 왼쪽을 서라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