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지주 주가 배당금 분석

우리금융지주 주가 배당금 분석

우리금융지주는 금융회사들의 지분을 모은 국가 소유의 은행지주회사였습니다. 하지만, 분리매각을 통해 차례차례 자회사들을 매각하였고 지분을 민간에 매각하면서 2019년 지주사로서 주식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현재는 남은 국가 소유의 지분을 모두 매각하여 완전한 민영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5대 금융지주사들 중 오로지 증권사가 없는 금융지주사라는 점이 우리금융지주의 약점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증권사 인수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우리금융지주의 완전한 민영화와 증권사 인수에 관련해서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 민영화의 장점
기업 민영화의 장점

기업 민영화의 장점

기업이 민영화를 이루면 보다. 공격적이고 효과적인 기업의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국가의 지분이 높을수록 기업은 안정적이고 연속적인 성장을 도모하지만, 실수로 방만 주의와 정체에 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제약사항에 구애받게 될 수 있고 비효율성이 큰 문제로 꼽힙니다. 민영화를 이루게 되면 보다. 적극적으로 기업과 주주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공익성을 저해한다고 볼 수 있지만, 주주 입장에서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특히 치열해지는 금융시장의 경쟁에서 민영화를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기업의 성장을 위해 힘쓰는 것이 필요한 시점에서 우리금융지주의 완전한 민영화는 기업의 성장과 생존을 위해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우리금융지주 재무분석
우리금융지주 재무분석

우리금융지주 재무분석

실적 우리금융지주 실적 추이를 살펴보시면 위와 같이 2021년을 기점으로 2022년에는 매출액영업수익이 대폭 증가한 바 있으며, 영업이익 또한 고속성장한 바 있습니다. 아무래도 금리인상기에 2022년 접어들면서 기존에 나갔던 대출 뿐만 아니라 신규 대출에서 일어나는 이자수익이 증가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보입니다. 재무비율 이런 상태에서 영업이익률은 10 수준으로 꽤나 좋은 상황이며, ROE 또한 10 수준입니다.

수익성 비율은 좋은 편입니다. 부채비율의 경우에는 금융주 특성(고객으로부터 예금을 예치하도록 하면서 이를 부채로 인식하는 것)상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부채비율만 보고서 재무건전성을 논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다음 현금흐름에서 이에 대해서는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우리금융지주의 주가는 왜 상승했을까요?
최근 우리금융지주의 주가는 왜 상승했을까요?

최근 우리금융지주의 주가는 왜 상승했을까요?

주가가 오르는 첫 차례 이유는 은행주가 금리 상승 수혜주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금리가 상승하게 되면, 은행은 주 수입원인 예대마진이자 예금이자이 늘어나면서 이익이 늘어납니다. 예대마진은 은행이 대출해 주고받는 이자에서 예금통장으로 나가는 이자를 뺀 금액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해당 금액이 늘어날수록 당연히 은행의 이익은 늘어나겠죠? 주가가 오르는 두 차례 이유는 완전 민영화 이슈에 이달 내부등급법 승인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9일 예보가 보유하고 있는 15.13 중 10에 달하는 물량을 매각하겠다는 공고를 발표했습니다.

우리금융지주 증권사 인수

코로나의 영향으로 대한민국은 주식열풍으로 뜨겁습니다. 여러 증권사들에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행사와 마케팅을 하고 있고, 수수료를 통해 대량의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가운데에서 우리금융지주는 증권사를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대한민국의 5대 금융지주사로 꼽히는 신한, KB, 농협, 하나, 우리 중 증권사를 보유하지 않은 것은 우리금융지주가 유일합니다. 이는 금융지주사간의 경쟁에서 분명히 불리한 점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금융지주의 증권사 인수는 녹록치 않아 보입니다. 코로나 이전까지는 기업의 매각 논의가 나올 정도로 복잡했던 여러 증권사들이 주식열풍으로 인해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된 것입니다.

우리금융지주 주가전망

그럼 이제 우리금융지주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처음 우리금융지주 2021년 12월 24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9조 7,560억 원이며, 주가는 13,4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PER은 국내 금융주에 대한 디스카운트 유행 상 4배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그다지 재평가 받을 여지는 없어보입니다. 저는 평소 특정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을 하기 이전에 적정 시가총액을 다음 공식으로 구해보고 있습니다.

우리금융지주의 경우, 금리인상기를 맞아 실적이 올해만큼이나 내년, 내후년에도 찍힐 것으로 보고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 약 3조 5,495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에는 영업이익률, ROE, PER 등이 모두 10%를 상회하나, 앞서 언급했듯 국내에서 금융주에 대해서는 낮은 멀티플이 부여되고 있는 상황이라 현재 PER인 4배 수준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해서 대한민국 전체 기업들에 대한 평균 멀티플은 약 10배 수준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업 민영화의 장점

기업이 민영화를 이루면 보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리금융지주 재무분석

실적 우리금융지주 실적 추이를 살펴보시면 위와 같이 2021년을 기점으로 2022년에는 매출액영업수익이 대폭 증가한 바 있으며, 영업이익 또한 고속성장한 바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우리금융지주의 주가는 왜

주가가 오르는 첫 차례 이유는 은행주가 금리 상승 수혜주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