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 원인과 치료 방법, 어느 병원을 가야할까요

어지럼증 원인과 치료 방법, 어느 병원을 가야할까요

고예절 지역신문 동대문포스트 동대문 포스트종이신문 보기 삼육서울병원, 뇌졸중 집중치료실 오픈 뇌졸중 환자 사망률, 후유증 감소 기대 새롭게 오픈한 뇌졸중 집중치료실은 신경과 병동 내 마련된 4인실로 신경과, 신경외과, 재활의학과, 영상의학과 등 뇌졸중 연관 전문 의료진의 협진체제를 통해 5명의 전문 간호사가 24시간 상주하며 환자를 집중케어하게 됩니다. 뇌졸중 집중치료실은 뇌경색 환자의 상태가 수시로 변하여 주의집중 관찰을 필요로 하거나, 혈전용해제 치료 등 특수한 치료를 받아야하는 환자들을 위해 정형화된 지침을 마련했다.

또한 뇌졸중 초기에 집중적인 치료가 이뤄지도록 시스템을 정비하여 환자의 치료 만족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뇌졸증이나 머리로 가는 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뇌경색이 있는 경우, 빙빙 도는 어지럼증이 유발됩니다. 뇌쪽에 문제가 있는 경우 빨리 치료를 하게되면, 어지럼증은 당연시 사라집니다. 만약 치료 시기를 놓치게되면 중풍으로 갈 수도 있기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빙빙 도는 어지럼증은 이석증이 대표적입니다. 전정기관에 자리잡는 있어야할 이석이 떨어져 나와서 세반고리관 속을 돌아다니며 자극해서 어지럼증을 일으킵니다. 보통 가만히 있다면야 괜찮은데, 머리 위치와 연관된 특정 자세를 취하면 빙글빙글 도는 현기증을 느끼다가 1분 이내로 나아집니다.

평형기관쪽에 염증이 생기는 전정신경염의 경우 가만히 있어도 빙빙 도는 어지럼증이 하루 이틀 지속됩니다.


imgCaption0
심장내과에서 검진 받아야 하는 이유

심장내과에서 검진 받아야 하는 이유

어지럼증으로 인해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더라도, 증상이 지속적이지 않을 경우는 심전도 검사를 여러 번 해도 진단을 놓칠 수 있습니다. 심전도 검사의 경우 증상이 있을 때 검진을 해야만 이상을 알아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증상이 있을 때 검사를 하는 게 가장 좋겠지만 실제로 무리이기 때문에 자세한 진단을 하려면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심장초음파 등의 심장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일반 내과에서는 심장 전문 장비가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세한 검진을 위하여 심장내과에 방문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심혈관질환이 어지럼증과 연관 있나요?

네, 아래의 심장혈관질환이 있을 경우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맥박이 정상보다. 느린 서맥 서맥의 경우 방실차단의 형태로 심장이 잘 뛰다가 잠깐 멈추다가 뛰는 상황에 어지럼증이 동반될 수 있으며, 만약 중단 시간이 3초 이상 이어진다면 실신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맥박이 정상보다. 빠른 빈맥 심방세동이나 심실빈맥 같은 상황으로, 맥박이 너무 빨라서 효율적으로 심장 수축이 되지 않을 때 혈류 장애가 오면서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으로 서맥이나 빈맥이 의심되실 경우 가까운 심장내과에 내원하셔서 심혈관 진단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귀의 문제인 경우

이석증은 전정기관에 있는 돌이 빠져나와 반고리관으로 들어가서 어지럼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반고리관에 들어간 돌을 빼서 원래 위치로 되돌려주는 이석정복술을 시행하게됩니다. 여러 자세를 취하면서 돌이 어느 과정에서 있는지 파악해서 머리 위치를 바꿔주어서, 돌들이 다시 원래 자리로 돌아가도록 합니다. 전정신경염은 염증으로 인한 어지럼증이기때문에 우선 어지럼증을 가라앉히는 약물 투여하게 되고요. 메니에르 같은 경우는 자주 재발이 잦기 때문에 막는 약제를 쓰게 됩니다.

심리적 요인

최근에는 우울, 불안, 공황장애 등의 원인으로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어지럼증 경험이 충격으로 작용하여 어지럼증에 연관된 뇌의 회로들이 예민해지면서, 붕 떠 있는 느낌이 들거나, 머리가 맑지 않고 쓰러질것 같거나, 중심을 잃을것 같은 불안감이 증폭되어, 일상생활에서 어지럼증을 달고 사는 경우도 생긴다고 하는데요. 이를 만성 주관적 어지럼증 이라고 말합니다.

신이비인후과의원 안내

주소 서울 강동구 양재대로 1477 삼환빌딩 4층 2호 이비인후과 신이비인후과는 서울 강동구 길동역에 위치한 의원으로, 여러 진료과목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주요 진료과목으로는 감기, 편도염, 인후두염, 비염, 알레르기, 축농증, 후비루, 편도결석, 중이염, 외이도염, 만성기침, 성대질환, 역류성 식도염, 어지럼증, 이명, 난청, 소아 이비인후과 등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심장내과에서 검진 받아야 하는

어지럼증으로 인해 심혈관질환이 의심되더라도, 증상이 지속적이지 않을 경우는 심전도 검사를 여러 번 해도 진단을 놓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심혈관질환이 어지럼증과 관련

네 아래의 심장혈관질환이 있을 경우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귀의 문제인 경우

이석증은 전정기관에 있는 돌이 빠져나와 반고리관으로 들어가서 어지럼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