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매요리 짜장밥 만들기 (냉장고 정리)

야매요리 짜장밥 만들기 (냉장고 정리)

집에서 음식을 만들 때 맛있는 외식하는곳에서 먹는 음식처럼 만들기 힘듭니다. 물론 조미료의 역할이 크지만 그래도 기본적이 조미료 베이스들이 있어 조미료만 많게 넣는다고 해서 무요건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에는 초보들도 각각의 음식에 맞는 양념장 레시피를 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든 양념에 조미료 0.5큰술은 맛 커짐에 아주 큰 역량이 됩니다. 1큰술 = 일반 밥숟가락 한 술 기준 재료 : 설탕, 고춧가루, 고추장, 다진 마늘, 진간장, 맛술, 후추, 간 양파즙 [ 만들기 ] 양념장을 담을 용기에 고추장 1.5큰술을 넣고 진간장 2큰술을 넣습니다.


갈치조림 양념장
갈치조림 양념장

갈치조림 양념장

1큰술 = 일반 밥숟가락 한 술 기준 재료 : 된장, 고추장, 진간장, 참치액 or 멸치액젓, 고춧가루, 맛술, 설탕, 물엿, 다진 마늘, 생강가루(생략 가능합니다) [ 만들기 ] 양념장을 담을 용기에 진간장 5큰술을 넣고 된장 1/2큰술, 고추장 0.5큰술을 넣습니다. 살살 저어가며 된장과 고추장을 풀어줍니다. 고춧가루 2.5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큰술, 참치액 or 멸치액젓 1큰술을 넣습니다. 살살 저어가며 잘 섞이도록 합니다.

다진 마늘 1큰술과 있으면 생강가루 1/2큰술을 넣습니다. 들어간 재료들이 잘 섞이게끔 저어주시면 됩니다.

머위 잎 줄기 머위 재료 준비하기
머위 잎 줄기 머위 재료 준비하기

머위 잎 줄기 머위 재료 준비하기

1. 김치 담을 머위를 잘 다듬어서 준비합니다. 머위를 김치로 담아서 편하게 드시려면 머위 재료를 잘 준비하셔야 부드럽고 달콤하게 담을 수 있어요. 김치를 담을 머위는 어린 머위를 시금치 캐듯이 캐찾아와서 담으면 그냥 깨끗이 다듬어서 바로 담으면 제일 맛있고 부드럽고 편하고 좋아요. 아래 사진을 봤을 때 위 부분에 있는 작고 털이 보슬보슬한 것 같은 저런 것처럼요. 그런데 아래 사진에 있는 것은 이미 다.

두부조림 양념장(적색의 양념)
두부조림 양념장(적색의 양념)

두부조림 양념장(적색의 양념)

재료 : 고춧가루, 설탕, 새우젓, 진간장, 생강가루, 다진 마늘 [ 만들기 ] 양념장을 담을 용기에 고춧가루 2큰술, 설탕 1큰술을 넣습니다. 간장 2큰술을 넣고 뻑뻑하지만은 잘 썩이도록 저어줍니다. 새우젓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생강가루 1/3큰술을 넣습니다. 그야말로 많게 뻑뻑합니다. 두부조림을 조릴 때 두부 위에 양념을 올려주어 요리하시면 되겠습니다.

떡볶이 양념장

재료 : 양조간장, 고추장, 고춧가루, 물엿, 설탕, 라면 분말수프 [ 만들기 ] 양념장을 담을 용기에 고추장 3큰술을 넣고 양조간장 2큰술을 넣습니다. 고추장이 잘 풀리게끔 섞어줍니다. 고춧가루 3큰술, 물엿 2큰술, 설탕 1큰술을 넣습니다. 파는 떡볶이 맛을 내기 위해 라면 분말 수프 1/2를 넣습니다. ( 라면은 사리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 모든 재료가 잘 섞이게끔 저어줍니다.

머위 저리기

2. 깨끗이 고른 머위를 소금으로 절인다. 머위를 소금으로 절이려면 물기가 있어야 저려지니 일부러 물을 뿌릴 필요 없이 물에 대충 한번 씻으면서 건집니다. 건진 머위를 물을 뺄 필요 없이 바로 저리는데 머위는 물이 많게 생기지 않으므로 저릴 통에다. 약간 짭짤한 소금물을 조금 만들어 놓고. 그 물에다가 머위 조금 펴 놓고 소금 뿌리고 또 그렇게 하고 해서 저립니다. 저희가 열무나 다른 김치 담을 때 저린다.

생각하시면서 아래 사진처럼 저리면 됩니다. 그리고 저는 쓴맛을 좀 좋아해서 머위가 저려질 정도로만 물을 적게 잡았지만 첫번째 담아서 드시는 분은 저리는 소금물을 조금 많게 잡아서 저리게 되면 쓴맛도 더 빠져나갑니다.

도토리묵 양념장

재료 : 양조간장, 참치액 or 액젓, 매실청, 고춧가루, 설탕, 깨, 참기름, 쪽파, 다진 양파, 청양고추, 통깨 [ 만들기 ] 양념장을 담을 용기에 양조간장 2큰술과 고춧가루 2큰술을 넣습니다. 잘 풀어지게 살살 저어가면서 섞어 줍니다. 참치액 or 액젓 1/2큰술, 매실청 1큰술, 설탕 1/2큰술, 깨 1큰술, 참기름 1큰술을 넣습니다. 재료가 잘 섞이게끔 저어줍니다. 다진 쪽파 2큰술, 다진 양파 1큰술, 다진 청양고추 1/2큰술(맵게 드실 분은 더 넣으시면 됩니다)을 넣습니다.

약간 뻑뻑한 느낌으로 재료가 다. 섞이면 마지막으로 통깨 1/2큰술을 넣어줍니다.

낙지, 주꾸미 볶음 양념장

재료 : 고추장, 고춧가루, 설탕, 진간장, 다진 마늘, 참기름, 대파 [ 만들기 ] 양념장을 담을 용기에 고추장 1큰술을 넣고 진간장 2큰술을 넣어 잘 풀어줍니다.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송송송 썬 대파 3큰술을 넣습니다. 재료가 잘 섞이게끔 저어줍니다. 이 양념장은 볶을 재료와 2(볶을 재료) : 1(양념장) 비율로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갈치조림 양념장

1큰술 = 일반 밥숟가락 한 술 기준 재료 : 된장, 고추장, 진간장, 참치액 or 멸치액젓, 고춧가루, 맛술, 설탕, 물엿, 다진 마늘, 생강가루(생략 가능합니다) 양념장을 담을 용기에 진간장 5큰술을 넣고 된장 12큰술, 고추장 0.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머위 잎 줄기 머위 재료

1 관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두부조림 양념장(적색의

재료 : 고춧가루, 설탕, 새우젓, 진간장, 생강가루, 다진 마늘 양념장을 담을 용기에 고춧가루 2큰술, 설탕 1큰술을 넣습니다. 관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