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 상태

소변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 상태

소변의 색깔이 필요한 이유 소변 색깔은 건강 상황을 심사숙고하는 필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우리 몸이 필요하지 않은 물질을 제거하고 대사 근로를 수행하는 데에 소변이 어떤 색깔로 나타나는지는 우리의 건강 상태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생리적 원인 적갈색 소변은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음식 섭취나 약물 복용과 연관된 경우가 많습니다. 비타민 B 및 비타민 C 섭취량이 과다할 경우 소변이 적갈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색소 포도주나 비타민 보충제 역시 적갈색 소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질환 적갈색 소변이 지속되거나 흔적이 보이지 않는 경우, 조심을 필요합니다. 간장기능 이상이나 담석 등의 간 질환, 혈액 관련 질환, 혹은 신장 문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소변 색깔로 보는 질병


소변 색깔로 보는 질병

소변의 색깔은 한번은 질병의 징후를 나타내는 필요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변의 색깔만으로 진단을 내리기에는 부족합니다. 다른 증상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연한 황색 아니면 무색 일반적으로 건강한 소변의 색깔입니다. 짙은 황색 디하이드레이션체내 수분 부족 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갈색 아니면 적갈색 출혈, 간장 기능 장애, 호산구 증후군 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핑크색 아니면 빨간색 혈뇨소변에 혈류가 섞여 나오는 것의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방광암, 신장 감염, 신장결석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푸른색 아니면 녹색: 희귀하지만, 유전적인 대사 이상, 섭취한 음식물 색소, 세균성 감염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육류 과다. 섭취

소변색이 탁한 이유는 육류를 과다. 섭취했을 경우도 될 수 있습니다. 육류를 과하게 섭취하고 물을 적게 마시면 탁한 색의 소변이 나올 수 있는데요. 이는 식습관으로 인한 증상이므로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고 관리해주면 비교적 쉽게 정상으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신장결석이나 요관결석도 소변색이 탁해지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변에 있는 물질들이 결석 모양으로 단단해져 신장이나 요관에 머물게 되는데요. 이같이 결석이 있다면 소변에 염류가 섞이면서 소변색이 탁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결석으로 인한 통증이나 빈뇨 및 잔뇨감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빌리루빈 및 우로빌리노겐

장에 도달한 빌리루빈은 장내 세균에 의해 우로빌리노겐으로 환원되고 대변으로 배설되거나 다시 흡수되어 장간순환으로 들어가 소량만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정상인의 경우 1mgdl 우로빌리노겐이 있어 traceplusmn로 나타낸다. 주간 리듬이 있어 가장 이상적인 검체 시간은 24시 사이입니다.

용혈성 황달이나 신생아 황달의 경우 요빌리루빈은 음성, 요우로빌리노겐은 양성입니다. 간암, 간경화, 간염 등의 간세포성 황달은 요빌리루빈 요우로빌리노겐 모두 양성이고, 총담관이 막힌 경우 음성으로 나옵니다.

요로 감염

요로감염은 요도, 신장, 방광이 세균에 감염된 상황을 말합니다. 특히 소변색이 탁하고 아랫배에 고통이 있다면 요로감염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신장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었는데 항생제 복용 정도로 비교적 치료가 잘 되는 편이라고 합니다. 소변색이 탁하거나 노란 증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해서 지속된다면 최악인 경우 췌장암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췌장암 증상 중 하나는 소변색이 특히 오렌지색을 띤다고 하는데요. 이와 함께 복부, 허리, 명치에 고통이 발생하고 무게가 재빠르게 줄어들거나 식욕부진과 소화장애가 동반된다면 췌장암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간수치가 높아짐에 따라 간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빌리루빈이라는 성분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빌리루빈이라는 성분은 노란색을 띠고 있는데요. 이 성분이 소변으로 배출되면 소변색이 진한 노란색을 띠게 됩니다.

요비중이 높거나 요닥백, 요중 비타민 C가 많이 있다면 음성으로 나타납니다. 흔히 혈뇨는 요로나 비뇨기계의 출혈을 의미합니다. 혈색소뇨는 수혈부작용, 용혈성 질환, 자가면역성 용혈성 빈혈, 적혈구 파괴로 혈색소가 유리되어 요중에 나타납니다. 마이오글로빈뇨는 근육이 손상되면 나오기도 합니다. 질산환원효소를 만들어내는 균에 의한 요로감염을 의미하며 소변을 배양하여 세균을 감별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변 색깔로 보는 질병

소변의 색깔은 한번은 질병의 징후를 나타내는 필요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육류 과다. 섭취

소변색이 탁한 이유는 육류를 과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빌리루빈 및 우로빌리노겐

장에 도달한 빌리루빈은 장내 세균에 의해 우로빌리노겐으로 환원되고 대변으로 배설되거나 다시 흡수되어 장간순환으로 들어가 소량만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