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 관련주 주가 정리 동양생명, 삼성생명, 미래에셋생명, 에이플러스에셋
본 글에는 삼성생명 주가전망을 포함해 사업검토 심사 그리고 재무분석까지 담겨 있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에 기반해 작성되지만, 시장 가정 및 기업에 대한 주가전망은 다분히 주관적임을 밝힙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투자 판단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다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기 본인이 지게 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예전에 다뤘던 글에 이어 삼성생명 주가전망을 해보려 합니다. 글의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삼성생명 사업분석무엇으로 돈을 버는가 2 삼성생명 재무분석실적 재무비율 현금유행 3 삼성생명 주가가정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삼성생명법의 시장영향
삼성생명법안은 삼성전자가 삼성생명의 주식을 자사주로 매입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목적입니다. . 현재 국회 정무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 상정돼 논쟁 중인 보험업법 개정안은 보험사가 보유한 계열사 주식의 한도를 취득 당시 가격취득원가이 아닌 현재 가격시가으로 평가하는 것을 내용으로 합니다.
보험업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시가 평가에 따라 삼성생명은 총자산의 3%를 초과하는 삼성 등 계열사 주식을 매각해야 하기 때문에 lsquo;총수일가rarr;삼성물산rarr;삼성생명rarr;삼성전자rsquo;로 이어지는 삼성조직 지배구조의 핵심 고리가 타격을 입게 됩니다.
삼성생명 재무분석
실적 다음으로 삼성생명 실적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보험료수익매출의 경우에는 2024년까지 소폭 하락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2024년에는 약 16조 9,750억 원까지 매출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대폭 줄어들게 되는데, 이는 IFRS17도입에 따라 책임준비금 전입액을 늘려야하는 상황 때문에 영업이익이 줄어드는 결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의 실질적인 자금 현황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앞서 간략히 설명드렸듯 IFRS17도입 영향으로 부채가 증가하게 될 것이며, RBC비율 관리를 위해서도 책임준비금을 더 쌓아둬야 하기 때문에 회계적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이는 당기순이득 전망은 비교적 탄탄하다는 것을 통해 한번 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조직 지배구조 개편
삼성생명법에 관하여 반대하는 기류도 있지만, 앞으로 여론과 정치적 이슈 등과 맞물릴 가능성이 높고 또한 삼성 지배구조 변화는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사실 이 개정안 통과 여부와 별개로 이재용 회장에게는 큰 부담일 겁니다. 실제로 이 회장의 책임경영을 강화할 수 있는 개편이 필요합니다.는 지적을 끊임없이 받아왔고 삼성생명법은 지배구조 개편을 서둘려야 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이 회장의 재판도 진행 중인 상태로 무리한 개편에 나설 가능성은 커보이지 않습니다.
실제로 개정안이 통과되더라도 지분 매각 완료까지 최장 7년이란 유예기간이 적용되기 때문에 지배구조 개편은 이 일정에 맞춰서 진행하지 않을까 합니다. 지배구조 개편에 대한 방안역시 아직 구체화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삼성생명법의 시장영향
삼성생명법안은 삼성전자가 삼성생명의 주식을 자사주로 매입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목적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삼성생명 재무분석
실적 다음으로 삼성생명 실적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조직 지배구조 개편
삼성생명법에 관하여 반대하는 기류도 있지만, 앞으로 여론과 정치적 이슈 등과 맞물릴 가능성이 높고 또한 삼성 지배구조 변화는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