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무좀 종류 원인 증상 치료 주의할점 총정리

발바닥 무좀 종류 원인 증상 치료 주의할점 총정리

걸을때나 서있을 때 가장 많게 사용하는 발은 평소에 잘 보이지 않는 부위이기 때문에 얼굴이나 손, 머리등에 비해 신경을 덜 쓰게 됩니다. 그런데 이유없이 발바닥이나 발뒤꿈치가 아프고 원인을 모른다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증상이 심해지면 걸을 수 없을 만큼의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이런 통증의 원인은 크게 5가지로 나눠볼 수 있어요. 뼈 타박상 외력으로 인해서 생기는 뼈 타박상은 높은곳에서 뛰어내릴 때 뒤꿈치로 착지하거나 딱딱하고 튼튼한 물체를 발로 밟았을 때 발바닥이나 발뒤꿈치의 아래 지방 쪽에 타박상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imgCaption0
족저근막염 일어나다 발질병 원인 이유

족저근막염 일어나다 발질병 원인 이유

발바닥 통증의 핵심 증상으로는 발바닥 안쪽과 발바닥에 찌릿한 통증이 있습니다. 기상 직후 발을 처음 내디딜 때 찌릿한 통증이 생겨나는 것이 특징인데, 몇 걸음 걷고 나면 통증이 어떤 부분 호전되기도 합니다.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돌연 많은 양의 운동을 하거나, 장거리 마라톤 혹은 조깅을 한 경우, 바닥이 무미마른 장소에서 발바닥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운동을 한 경우, 과체중, 장시간 서 있기, 너무 딱딱하거나 쿠션이 없는 구두의 사용, 하이힐의 착용 등 족저근막에 비정상적인 부하가 가해지는 조건에서 족저근막염이 발생합니다.

게다가 발의 모양이 선적적으로 요족이거나 평발일 경우에도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어요. 족저근막염이 발생했다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시적인 증상이라고 생각해 질환을 방치하게 되면 발뒤축에 만성 통증이 생겨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긴다.

발바닥 무좀 피부습도 조절

곰팡이균은 축축한 환경에서 쉽게증식하는데 보통여름철에는 발에 딱 맞는 신발보다는 샌들을 신는 것이 가장 좋으며 발이 숨을 쉴 수 있도록 조이지 않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무좀 치료와 예방에 또 좋고 땀이 가득 찼을 경우에는 신발을 벗어두는게 좋습니다. ​ 신발을 항상 벗어 환기를 시켜주거나 양말을 항상 갈아신는 것도 좋습니다. 되도록 발을 씻거나 샤워를 했을 때는 헤어드라이어로 발바닥과 발가락 사이를 충분히 건조시킨 후 양말을 신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무좀 원인

발바닥 무좀은 피부가 곰팡이균에 감염되어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무좀이라고 하면 발바닥에만 생기는 것으로 알 수 있으나 이는, 발톱, 손톱, 손, 머리, 사타구니 등의 신체 피부 전체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분명한 예시를 말씀드리면 무좀 보균자와 직접적인 피부 접촉이 있는 경우,무좀 보균자가 사용한 수건이나 신발 등의 물건을 사용 한 경우 ,발 피부의 습도가 높고 피부 자극으로 인한 손상이 발생한 경우, 무좀균이 있는 각질이나 물건에 접촉한 경우, 당뇨병이나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등이 있습니다.

발바닥 무좀 곰팡이 감염

제일 처음으로 곰팡이 감염이 맞는지 분명한 진단이 먼저입니다. 두번째는 급성 염증이나 이차 감염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 염증이 심하거나 감염이 있는경우 이를 먼저 치료하고 항진균제를 도포합니다. 만약항진균제 도포에도 증상이 재생 되지 않는 경우, 경구약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잘못된 관리를 하시는 경우에 예를 들어 각질만 계속해서 깍아내시는 경우를 말합니다. 2차 세균감염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통증 증상 완화방법 치료법

족저근막염 발생이 잘못된 보행습관, 무리한 운동, 불편한 신발 착용 등 후천적이라면 충분히 개선할 수 있어요. 이미 발생한 질환은 통증 조절을 위한 소염진통제나 주사요법, 체외충격파치료(ESWT), 보조기 착용 등이 도움이 됩니다. 오래 걷거나 서 있는 활동을 줄이고, 신발 뒤꿈치에 연나약한 깔창을 까는 것도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가장 빠른 것은 발뒤꿈치 스트레칭 운동을 통하여 아킬레스건과 족저근막을 늘려주는 것입니다.

이타카 대학(Ithaca College)의 패트릭 맥키온(Patrick McKeon) 부교수는 “발바닥의 코어 근육 강화가 족저근막염 완화에 도움이 된다”라며, “발 근육의 코어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가뛰어난 바로 그 신발을 신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맨발로 생활하는 것은 족저근막염뿐 아니라 발목염좌, 정강이 부목, 스트레스 골절, 건염 등으로 고통받는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발바닥 및 발뒤꿈치 통증 관리 방법

발바닥이나 발뒤꿈치 쪽에 나타나는 통증은 거의 모든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낫는 경우가 많아 휴식만 충분히 취한다면 쉽게치료되나 일의 특성상 쉴 수 없거나 계속해서 발에 압박을 가하게 되면 치료기간이 상당히 길어지거나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어요. 해당 부위에 염증을 제거하기 위해 항염제나 항염주사를 처방받는 것이 좋고 물리치료를 함께 병행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발목이나 발바닥의 유연성을 위해 스트레칭이나 지압으로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거침없이 해 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만약 치료를 받으면서 계속해서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테이핑을 통하여 발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항상 묻는 질문

족저근막염 일어나다 발질병 원인

발바닥 통증의 핵심 증상으로는 발바닥 안쪽과 발바닥에 찌릿한 통증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바닥 무좀 피부습도 조절

곰팡이균은 축축한 환경에서 쉽게증식하는데 보통여름철에는 발에 딱 맞는 신발보다는 샌들을 신는 것이 가장 좋으며 발이 숨을 쉴 수 있도록 조이지 않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바닥 무좀 원인

발바닥 무좀은 피부가 곰팡이균에 감염되어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