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염 초기증상 병원 위치 급성 충수염 증상

맹장염 초기증상 병원 위치 급성 충수염 증상

병원통계자료 병원에서 근무를 합니다. 보면 일관되게 보는 질병들이 있습니다. 내 경우 방사선사란 직업으로 영상의학과에서 영상진단 검사를 합니다. 보니 응급실 환자들을 검사할 때 보면 복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중 흔히 접하는 질환 중 하나인 급성 충수염에 대하여 손쉽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흔히 맹장염이라고 적지않게 얘기하는데 엄밀히 말하면 맹장염은 상세한 질환명이 아닙니다. 우리 몸의 소화기계 구조는 음식을 먹는 입부터 시작하여 식도, 위, 소장(십이지장, 공장, 회장), 대장(맹장, 구불결장, 직장)을 거쳐 항문을 통해 배출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고 맹장은 소장에서 대장으로 연결되는 부분의 대장 쪽 소화기관을 얘기하며 맹장에 붙어있는 작은 돌기를 충수돌기라고 하는데 이곳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는 질환이 급성 충수염입니다.


맹장염 예방
맹장염 예방

맹장염 예방

맹장염을 예방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런데 섬유질이 다채로운 식단과 많은 수분을 먹는 사람들의 경우 충수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복통의 상세한 원인과 위치 복통의 다른 원인 염증 부위. 파열된 부위 맹장 개구부의 막힘 높은 백혈구 수를 보여주는 혈액 검사 결과는 감염 확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복통을 유발할 수 있는 신장 결석이나 요로 감염을 배제하기 위해 소변 검사를 실시합니다.

수술 전
수술 전

수술 전

수술 전에 하는 것은 수술이 가능했던 상태로 제작하는 것입니다. 처음 바늘 용량이 대단한 링거를 꼽는다. 이야말로 조영제를 몸에 넣을 때 작성하는 바늘과 동일한 크기라고 했다. 조영제 같은 건 점성이 조금있어서, 거침없이 넣기 위해 바늘 구멍이 굵다고… 난 이미 2일 전에 CT 촬영 때 조영제 이용으로 몸에 큰 바늘을 꼽았었는데, 하필 그 때 간호사 분이 한 번 혈관 터트려서 몸에 바늘 꽂을 합당한 바 있는 공간이 미흡한 상황이었다.

.. 그래서 더 아프고 불편함을 느끼는 곳에 링거를 꼽았다.

절차 상 헷갈리는데 링거 꼽기 전?후?로 항생제 알러지 검사를 합니다. 이는 장 수술 시 몸 속에 항생제를 투여하기 때문인데, 나같은 경우는 10년 전 쯤 축농증으로 환절기 마다. 복용하던 “태극세파클러캡슐”이 어떤 때 전신 알러지 반응이 생겼습니다. 그 후 늘 병원 갈 때마다.

맹장염 치료
맹장염 치료

맹장염 치료

맹장염이 확인되면 수술이 선택 치료입니다. 즉각적인 수술은 맹장 천공 가능성을 줄입니다. 충수를 제거하는 수술 용어를 충수 절제술이라고 합니다. 맹장염의 각 사례, 사용 가능했던 항목 및 개별 선택 따라 다음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충수 절제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 이것은 회복 기간이 더 짧기 때문 가장 선호되는 방법입니다. 이 수술에서는 특수기구와 카메라가 부착된 빨라지는 튜브를 사용하여 복부에 작은 절개를 하여 충수를 찾아 제거합니다.

개복술 이 수술에서 의사는 맹장을 제거하기 위해 한 번만 절개합니다. 복부의 오른쪽 아랫부분이 절단됩니다. 이 절차는 복막염-복강 내벽의 감염이 있는 경우에도 선호됩니다.

맹장염 수술 회복 경과, 맹장염 예방방법

맹장염 수술 회복 경과 수술 후 회복 경과는 첫날에는 움직이지 못할 정도로 마취가 강해 정신을 못 차린 상태였으며, 둘째 날부터 병원식을 먹으며 약 처방을 받았습니다. 어느 정도 정신을 차렸다면, 자꾸 걷는 운동을 하라고 간호사 분들이 이야기를 했습니다. 회복이 되며 운동을 하고 [장 운동] 이 되어야지만 가스가 나온다고 하며, 맹장염에서는 [방귀]가 나오느냐 안 나오느냐에 따라 회복 및 수술 경과를 어느 정도 알 수 있다고 하며, 꼭 [방귀]를 뀌어야지만 수술이 잘되었고 회복이 잘 되면서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5일 정도가 되었을 때에는 통증도 없고, 컨디션도 나아지면서 바로 퇴원 수속을 밟았습니다.

합병증

수술 후 다음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장 폐색 충수염 수술을 받는 인원은 소장 폐색 위험이 3 ~ 5 % 입니다. 부상 외과적 상처의 감염은 약 3 % 의 사례에서 발생합니다. 상처는 상태에 따라 다시 열거나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복막염 맹장이 파열되면 박테리아가 다른 육체 부위안 퍼질 수 있습니다. 감염이 복부를 감싸고 있는 얇아지는 조직층이 복막으로 퍼지면 복막염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맹장이 파열되었을 수 있음을 나타내는 징후입니다.

발열 빨라지는 심장 박동 복부 부종 슬픈 생각 계속적인 복통 복막염을 빠르게 치료하지 않으면 장기적인 아니면 추가적으로 사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와 충수 절제술은 일반적으로 복막염 치료에 사용됩니다. 농양 때때로 농양으로 보어려운 맹장 파열 주위에 고름이 모입니다.

연관 FAQ 일관되게 묻는 질문

맹장염 예방

맹장염을 예방할 방법이 없습니다.

수술 전

수술 전에 하는 것은 수술이 가능했던 상태로 제작하는 것입니다.

맹장염 치료

맹장염이 확인되면 수술이 선택 치료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