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주사피부염 히스토리 (2019)
알레르기 질환들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생합니다. 발생 이유는 아직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고, 발생 자체를 완전히 예방할 수 있는 방법도 현재로서는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알레르기 질환의 치료 원칙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 항원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거나 원인 항원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알레르기는 일반적으로 해롭지 않은 외부 물질에 에 대하여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을 알레르겐 아니면 항원이라고 하는데, 대표적으로 먼지 진드기, 곰팡이, 꽃가루 등과 같은 호흡기 항원과 우유, 계란, 견과류, 생선 등의 식품 항원 등이 있습니다.
그럼 알레르기 원인과 증상 및 검사에 따른 치료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알레르기 증상
알레르기는 주로 편한 증상을 보입니다. 콧물, 코막힘, 재채기, 두드러기, 가려움증 등으로 나타나며 유발하는 원인 항원을 피하면 대개 호전됩니다. 알레르기가 심한 경우 아나필락시스과민성 쇼크를 일으키게 되는데, 이는 급성 알레르기 반응으로 항원에 노출된 후 몇 분 안에 나타나며 혈압저하, 호흡곤란, 실신, 빈맥, 경련 등의 증상을 일으키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면역 체계는 항원을 우리 몸에 침입한 침입자로 간주하고 면역글로불린 E라는 항체를 형성합니다.
이 항체는 비만 세포mast cell라는 특수한 세포에 부착하여 히스타민과 같은 힘찬 화학 물질을 방출합니다. 이런 화학 물질은 가려움증, 재채기, 코막힘, 콧물 등을 일으키고, 식품 알레르기는 원인 항원을 섭취하였을 때, 구토, 설사, 가슴 답답함, 두드러기 등을 일으킬 수 있어요.
연관 질환
알레르기 비염과 감별해야 할 질환은 감염성 비염, 부비동염, 코용종, 코 안의 종양, 비중격 만곡증 등이 있습니다. 천식과 감별해야 할 질환은 만성 상기도 기침 증후군, 만성폐쇄성폐질환, 기관지확장증, 이물질 흡인, 약제 관련기침, 과호흡증 등이 있고, 병력 및 진찰, 여러 검사 소견을 바탕으로 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합니다.
알레르기 질환의 종류에 따라서 치유는 다를 수 있지만 공통적으로는 원인 항원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거나 원인 항원을 줄여주는 방법이 원칙입니다.
집먼지진드기는 알레르기 질환의 가장 중요한 항원으로, 기관지천식, 알레르기 비염 및 아토피피부염을 유발 아니면 악화시키며 그 외에도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나 다른 알레르기 질환을 일으킨다.
역가가 낮은 스테로이드를 단기간 사용하며, 각질용해제나 물리적인 방안으로 비늘을 세게 벗겨내는 것은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피부가 접히는 부위 경우 건조 로션을 사용하며, 진물이 나는 피부염이 발생한 경우 0.10.25의 겐티아나바이올렛 용액을 도포합니다. 유아의 지루피부염 치료에는 고단백, 저지방, milkfree 식단은 도움이 되지 않으며 비오틴, 비타민 B 복합제 아니면 필수지방산 등의 효과도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기름기 많은 연고나 로션 사용을 피하고 비누의 사용을 줄이고 면도전후에 활용하는 알코올성분의 면도용 로션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에 발생한 경우 항진균제 등을 포함한 샴푸를 일주일에 23차례 사용합니다. 두피 외에는 0.51의 하이드로코르티손을 사용할 수 있으나 얼굴, 겨드랑이, 샅고랑 부위에는 장기간의 사용을 금합니다.
주사피부염 확진과 약 처방
의사선생님도 역시나 얼굴을 보자마자 주사피부염 들어보셨죠? 완치가 없는 병로 보입니다 사실 주사피부염일거라 백프로 확신했지만 차라리 접촉성피부염이거나 다른 질환이길 바라기도 했어요. 하지만 역시나였습니다. . 또르르 그러면서 지금 상태에선 다른 치료나 시술은 피부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며 처음 일주일 치의 약만 처방해 주셨는데요, 약은 세가지 종류였습니다. 얼굴로 피가 많이 쏠리지 않도록 혈관을 조여주는 약과 얼굴에 우두두두 난 것들을 치료하기 위한 항생제 그리고 위장약이었습니다.
주사피부염의 현재 피부 상태 드디어 공개하다
가장 궁금해하실 현재 피부 사진을 드디어 공개합니다. 사실은 정말 완벽하게 완치된 후에 깨끗해진 피부를 보여드리고 싶었으나 도대체 어느 정도길래 많이 좋아졌다고 하는 건지 궁금해하실까 봐 용기 내어 올려봅니다. 그런데요 화면에선 실제보단 이상하게 붉게 보이네요. 옅은 흔적들은 아직 남아있고요, 늘어난 모공은 나중에 생각하기로 해요. 처음 붉게 올라오던 염증들이 많이 사라진 것을 알 수 있어요. 그리고 얼굴의 열감도 분명히 많이 줄었고요. 예전에 올렸던 사진도 함께 비교해 보세요. 과거에는 실제가 사진보다.
자주 묻는 질문
알레르기 증상
알레르기는 주로 편한 증상을 보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관 질환
알레르기 비염과 감별해야 할 질환은 감염성 비염, 부비동염, 코용종, 코 안의 종양, 비중격 만곡증 등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사피부염 확진과 약 처방
의사선생님도 역시나 얼굴을 보자마자 주사피부염 들어보셨죠? 완치가 없는 병로 보입니다 사실 주사피부염일거라 백프로 확신했지만 차라리 접촉성피부염이거나 다른 질환이길 바라기도 했어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