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 수령시기 및 30년 예상수령액
기초생활수급자는 수익이 낮아서 재정적으로 어려운 계층에 해당되는 사람들을 말하며, 정부에서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의거하여 기초생활 수급자에게 일정 부분의 생활비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정부에서 지원되는 급여 종류는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등이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이번에는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이 어떻게 되고 기초생활수급자로 지정되었을때 어떤 혜택을 받게 되는지 빠르게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의 자격요건에 드시면 여러가지 혜택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교육급여는 주로 학생 자녀를 둔 가정을 대상으로 하며, 중위소득 50 이하 가구에게 지원됩니다. 초중고등학생 교육활동 지원비와 고등학생 교과서비용, 입학금, 수업료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통신요금 감면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생계의료 수급자는 기본감면 26,000원 및 통화료 50 감면으로 최대 33,500원 감면이 가능합니다. 주거교육급여 수급자는 기본 감면 11,000원 및 통화료 35 감면 혜택으로 월 최대 21,500원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주민비 비과세, TV수신료 면제 월 수신료 면제, 전기요금 할인, 에너지바우처, 도시가스요금 감면, 문화누리카드 지원, 신분증 재발급 수수료 면제,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수수료 면제,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수수료 감면, 등등 상하수도 요금 감면, 종량제폐기물 수수료 감면 등이 있습니다.
질병, 부상 등의 의료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급여 대상 항목에 의료비에서 수급자 본인 부담 금액을 제외한 금액을 혜택 받을 수 있습니다.
주거급여는 소득인정액이 중위소득의 47 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지원합니다. 임차가구 경우에는 전월세 비용을 지원하고, 자가가구는 낡은 집 고치는 수선 비용을 지원하므로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지원규모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고급회원권을 보유하고 계시면 기초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골프, 콘도, 요트, 고급 체육시설 등 여러 고급회원권을 소유한 어르신은 기초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재산과 소득을 불문하고 고급 회원권이라는 것 자체가 초고가의 상품이기 때문에 고급 회원권을 갖고 있다면 소득 인정액 하위 70라고 하더라도 기초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현재 고급회원권을 갖고 있지만 기초연금을 받고자 한다면 고급회원권을 매도하여야 합니다.
소득인정액 기준
기초생활수급은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등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급여를 지원받기 위한 기준과 지원금 혜택도 다르기 때문에 확인하셔야 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소득인정액이 국가에서 정한 선정기준 이하여야만 합니다. 소득 인정액은 한 달에 버는 금액으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소득 평가액 소득환산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소득인정액 소득평가액실제소득 가구특성별 지출비용 근로소득공제 재산의 소득환산액자산 기본재산액 부채 X 소득환산율2023년 소득 인정액 변경사항 2023년에는 소득 인정액을 산정할 때, 공제항목인 기본재산공제액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서울 9,900만 원 경기 8,000만 원 광역세종창원 7,000만 원 그 외 지역 5,300만 원그리고 주거용 자산 한도액 상향되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초생활수급권자 가구원 및 그 친척, 등등 관계인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친척과 등등 관계인이 신청할 경우에는 별도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신청 시에는 반드시 필요한 서류는 사회보장급여 신청서, 금융정보 등 제공 동의서이고 등등 서류 등을 필요에 의해 요구받을 수 있습니다.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면, 담당공무원이 낱낱이 안내해 주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반드시 자신이 신청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자격요건, 혜택, 신청방법 등을 잘 확인해서 대상이 되시는 분들은 반드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이상으로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대상자 확인, 신청방법, 혜택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지원제도는 생활이 어려운 가구의 생활을 돕기 위해서 정부에서 지요구하는 제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