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증여 공제금액과 증여방법 꿀팁

자녀 증여 공제금액과 증여방법 꿀팁

022년 새해 기획 중 하나는 바로 ”말랑이에게 증여하기”! 증여는 어렵게 생각할 필요없습니다.. 자식에게 돈을 주고싶은데 우리나라는 세금을 내야합니다. 살아있을때 하면 증여 죽었을때 하면 상속인것 뿐.. 상속보다. 증여를 하면 자녀가 미리 목돈을 가지면서 시간을 가질수있기에 장기투자가 가잘하는 바로 그 돈을 주는 셈입니다. 몇년 째 생각만 하다가 (게으름이 원인) 이제 행동 하고자 글을 씁니다. 준비부터 실제 증여, 사후 관리에 대해 조금씩 학습을 해보고 글을 써보겠다.

십대 스타트 미성년자로, 돈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를 하고 있습니다. 장난감을 사거나 자기 학용품을 하나 살때도 금액을 꼼꼼하게 보고 ”아 이건 너무 비싸서 못사겠다” 본인이 금액에 대한 판단을 해서 구매 하는 편입니다.


imgCaption0
증여 신고시 필요 서류

증여 신고시 필요 서류

자녀 공동인증서 가족관계 증명서 (PDF) 미성년자 기본 증명서 (PDF) (현금증여시) 부모 입출금 예금잔고 이체 확증명 (PDF) (현금증여시) 자녀 입출금 예금잔고 잔액증명서 (PDF) (주식증여시) 자녀 주식잔고증명서 (PDF) – 정부24와 같은 공공기업 사이트를 이용하면 가족관계증명서, 미성년자 기본 증명서 이같이 것들을 쉽게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현금증여시 사용한 은행 뱅킹업무로 입출금 예금잔고 이체 확인증이나 자녀 입출금 예금잔고 잔액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기타 친족 증여: 면제 한도 1천만 원

배우자, 직계비속, 직계존속을 제외한 나머지 기타 친족에게 증여하는 경우 최대 1천만 원까지만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가가 많이 오르고 있는 경우에서 현재 증여세 한도가 다소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현재의 증여세 면제 한도는 2014년도 이후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최근의 물가 아니면 부 가치를 반영하기 위해 증여세 공제 한도를 상향하는 법 개정안이 발의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해당 법안의 통과 여부에 따라 증여세 공제 한도가 개선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당 법안 개정안에서는 자녀 증여를 현재 5천만 원에서 1억 원까지, 미성년자의 경우 현재 2천만 원에서 5천만 원까지 확장하는 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주식 증여 신고 방법

위에서 알아본 주식 증여 방법을 보셨다면 언제, 얼마나, 어떻게 증여를 해줄지 쉽게선택할 수 있으셨을테고 자녀 주식입출금 예금잔고 개설 후 주식 증여까지 어렵지 않게 진행하셨을 것입니다. 이제 주식 증여를 해주셨다면 과세 면제 금액만큼 증여를 했을지라도 반드시 주식 증여 신고를 해주셔야 합니다. 주식 증여 신고시 사전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요구하는 준비물

증권사를 정했다면 각 증권사의 앱에 접속하여 주식입출금 예금잔고 만들기를 시작하면 됩니다. 시작전에 미리 요구하는 서류를 준비해두면 좋습니다. 요구하는 준비물은 부모신분증(신분증 아니면 운전면허증), 부모 은행/증권계좌, 부모 명의 휴대폰,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입니다. 여기서 증권사에 따라서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 제출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법관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를 통하여 발행 및 출력 후 핸드폰으로 촬영하여 제출하는 방법과 ”정부24” 앱을 통하여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접속 후 해당 서류를 전자증명서로 발급받는 방법이 있으며, 주의해야 할 점은 기본증명서의 경우 미성년자 기준으로 발급해야 하며 모든 증명서를 주민등록번호 전부공개, 상세증명서로 선택해야 합니다.

증여세 절세, 절약 팁

증여 금액이 커질수록 과세 구간에 따라 증여세율 부담도 함께 커지다. 보니, 증여세를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몇 가지 팁을 적어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맨 마지막에 설명 드린 10년 단위 면제 한도를 이용한 증여의 경우 한 번에 2천만 원 아니면 5천만 원 목돈을 증여해야 하는 부담이 있을 수 있는데, 이와 유사한 목돈 부담 없이도 10년 단위 면제 한도를 최대한 활용하여 증여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느 아래 글에서 철저히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한 명이 아닌 다수에게 나누어서 증여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위의 경우와 같이 특정1명의 자녀에게만 2억 원을 증여하는 대신 해당 자녀에게 1억 원, 해당 자녀의 배우자에게 1억 원을 나누어서 지급하는 경우 약 580만 원의 절세가 가능합니다.

절세 팁

√ 미성년자인 동안에는 10년마다. 2천만원, 성년이 되면 10년마다.

관련 FAQ 빈번히 묻는 질문

증여 신고시 필요 서류

자녀 공동인증서 가족관계 증명서 (PDF) 미성년자 기본 증명서 (PDF) (현금증여시) 부모 입출금 예금잔고 이체 확증명 (PDF) (현금증여시) 자녀 입출금 예금잔고 잔액증명서 (PDF) (주식증여시) 자녀 주식잔고증명서 (PDF) 정부24와 같은 공공기업 사이트를 이용하면 가족관계증명서, 미성년자 기본 증명서 이같이 것들을 쉽게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친족 증여: 면제 한도 1천만

배우자 직계비속, 직계존속을 제외한 나머지 기타 친족에게 증여하는 경우 최대 1천만 원까지만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주식 증여 신고

위에서 알아본 주식 증여 방법을 보셨다면 언제, 얼마나, 어떻게 증여를 해줄지 쉽게선택할 수 있으셨을테고 자녀 주식입출금 예금잔고 개설 후 주식 증여까지 어렵지 않게 진행하셨을 것입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