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장부 대상자 종합소득세금 신고방법 알아보기

간편장부 대상자 종합소득세무 신고방법 알아보기

2023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가 2021년에 대한 종합소득에 대한 세무 신고기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개인사업자의 종합소득에 대한 세무 신고종류 중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종합소득에 대한 세무 간편장부대상자에 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간편장부대상자를 설명하려면 먼저 이에 반대되는 개념인 복식부기의무자에 대한 정리부터 필요합니다. ​ 복식부기의무자란 모든 거래를 자산과 부채, 수익과 비용이라는 항목으로 구분하여 (차변)과 (대변)으로 회계처리하는 방식으로 작성하는 복식장부를 기초로 하여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여야 하는 납세자를 의미합니다.


비용 옵션 결정
비용 옵션 결정

비용 옵션 결정

1년간의 지출건들을 매건마다. 비용 항목을 선택해 줘야 합니다. 이럴때 비용 항목은 급료, 제세공과금, 임차료, 지급이자, 접대비, 기부금, 감가상각비, 차량유지비, 지급수수료, 소모품비, 복리후생비, 운반비, 광고선전비, 여비교통비, 등등 등으로 구분되지만 지출한 비용이 어느 항목에 들어갈 것인지를 가잘하는 틀림없이 넣어주어야 한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같은 장소에서 같은 메뉴의 식사를 했더라도 직원들이 먹었다면 복리후생비 항목으로 들어갈 것이고 거래처 담당자와 먹었다면 접대비로 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이렇듯 같은 금액의 같은 장소이어도 성격에 따라 항목이 다르게 적용되니 신중히 검토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복식부기
복식부기

복식부기

복식부기란 자산과 자본의 변동증감을 대변과 차변이라는 두 변을 이용해서 이중으로 기록해 계산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현금의 입출만을 기록물을 작성하는 단식부기와 다르게 현금입출의 원인과 외상거래도 기록물을 작성하는 기록법으로, 거래가 발생하여 계정에 기록할 때 상호 대응되도록 두 항목을 일제히 기입해서 차변과 대변의 금액이 늘 같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복식부기 의무자의 경우, 복식부기도 그렇고 매출도 사이즈 때문에 전문가를 통해 작성 및 종합소득에 대한 세무 신고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부가가치세
부가가치세

부가가치세

비용을 지출할 때 금액에 포함되었던 부가가치세는 비용에서 제외시켜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과세자의 경우 부가가치세 신고를 하면서 매입세액공제를 받은 부가세가 있으면 이 금액은 제외시켜야 한다는 말입니다. 소모품을 사고 50만 원과 부가가치세 5만 원을 합해 55만 원을 지출했는데 이 부가세 5만 원을 지난 부가가치세 신고 시 매입세액공제를 받았다면 소모품비에는 55만 원이 아니라 50만 원만 비용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하지만은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를 받지 불가잘하는 불공제 비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거래처 사람과 식사를 하고 22만원을 지출했다면 이는 접대비로서 매입세액공제를 받지 못했을 겁니다. 이 경우 종합소득에 대한 세무 신고할 때 접대비에는 20만 원이 아닌 합계 채권시장 22만 원이 들어가야 합니다.

간편장부대상자 혜택

종합소득세간편장부대상자에 해당한다면 어떤 혜.택들이 있을까요? 간편장부대상자는 첫째 적자 기원하다 시 10년간 소득금액이 공제됩니다. 또한, 감가상각비, 대손충당금 등 필요경비를 인정하며, 무기장 할 때보다. 소득에 대한 세무 부담 20%가 완화합니다. 이런 혜.택이 있는 반면에 반대로 간편장부대상자가 장부를 미작성한다면 적자가 발생하더라도 사실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무기장 가산의 모습 20%를 부담해야 하며, 불성실 세무 신”고자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세무수사 등의 번거로운 상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편 장부 혜택

개인사업자가 간편 장부를 작성하면 혜택이 있는데요, 적자가 발생했을 때 10년간 소득금액에서 공제할 수 있다는 절세 혜택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감가상각비, 대손충당금 및 퇴직급여충당금 이러한 것들을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간편 장부대상자가 복식부기로 기장/신고하는 경우, 기장세액공제 20%를 받을 수 있어 이 게다가 소득에 대한 세무 부담을 20% 줄여 절세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즉 간편장부를 통한 기장신고 혜택은 아래와 같이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간편장부 기장신고 혜택 결손금 공제 감가상각비, 대손충당금 등 필요경비 공감 기장세액 공제 간편장부 대상자라 하더라도 기준경비율을 적용해 추계신고를 하거나 복식부기로 신고할 수도 있는데요, 단순경비율 추계신고는 불가능하니 이 점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관련 FAQ 빈번히 묻는 질문

비용 옵션 결정

1년간의 지출건들을 매건마다.

복식부기

복식부기란 자산과 자본의 변동증감을 대변과 차변이라는 두 변을 이용해서 이중으로 기록해 계산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부가가치세

비용을 지출할 때 금액에 포함되었던 부가가치세는 비용에서 제외시켜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